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방위 '낙탄' 공방…"은폐 시도" "9·19 합의 탓"

정치

연합뉴스TV 국방위 '낙탄' 공방…"은폐 시도" "9·19 합의 탓"
  • 송고시간 2022-10-06 20:49:55
국방위 '낙탄' 공방…"은폐 시도" "9·19 합의 탓"

[뉴스리뷰]

[앵커]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에서는 현무-2C 낙탄 사고와 관련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합참의장이 사과했지만, 사고를 은폐하려 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여당은 9·19 군사합의 탓에 큰 피해가 날 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미사일 낙탄 사고 이틀 만에 열린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

업무보고에 앞서 김승겸 합참의장은 머리부터 숙였습니다.

<김승겸 / 합참의장> "적시에 지역 주민들과 언론에 설명하지 못하여 주민들과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민주당 지적은 이어졌습니다.

대응 사격 보도자료에 낙탄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며 사고를 은폐하려 했던 것 아니냐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도 "보안상 엠바고, 보도 유예를 명목으로 보도를 막고 기사 삭제 요청까지 했다"는 입장을 내며 국방위원들 주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합참은 그럴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김병주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들은 10시간 30분 동안 공개를 안 하고 말이 이랬다저랬다 하니까 축소·은폐하지 않느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겁니다."

<김승겸 / 합참의장> "축소·은폐하지 않았고 그런 시도도 하지 않았고, 단지 빠른 시간 안에 소상하게 설명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한 부족함은…."

여당은 문재인 정부의 9·19 군사합의를 꺼내 들었습니다.

전 정부가 이 합의를 이유로 군사분계선 인근에 있던 고성 마차진 사격장을 인구 밀집 지역 강릉으로 옮겼다는 지적입니다.

마차진 사격장은 대공 사격용 표적기를 사용했는데, 군사분계선 15km 이내에서 무인기 비행을 금지한 9·19 군사합의 직후 사용이 중단됐습니다.

<신원식 / 국민의힘 의원> "운용의 묘를 살리면 마차진 사격장을 운용할 수 있었어요. 이걸 왜 우격다짐으로 강릉으로 옮겨서 강릉시민을 벌벌 떨게 만들었냐…."

합참 국감과 함께 한미일 해군 연합훈련이 실시됐는데, 야당 의원들이 고지를 받지 못했다며 반발해 국방위는 한때 파행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 #김승겸 #현무-2C #낙탄사고 #9·19 군사합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