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미일, 북핵 개발 돈줄죄기 본격화…"암호화폐 탈취·불법환적 차단"

정치

연합뉴스TV 한미일, 북핵 개발 돈줄죄기 본격화…"암호화폐 탈취·불법환적 차단"
  • 송고시간 2022-10-07 20:51:21
한미일, 북핵 개발 돈줄죄기 본격화…"암호화폐 탈취·불법환적 차단"

[뉴스리뷰]

[앵커]

한미일이 북한 핵과 미사일 도발을 막기 위해 군사적 대응은 물론 돈줄 죄기에도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암호화폐 탈취 차단과 불법 해상 환적을 막겠다는 구체 방안까지 거론했는데요.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이 북한 핵 개발을 단념시키고자 구체 액션을 취하기로 했습니다.

한미일 3개국 북핵수석대표가 유선 협의를 통해 관련 자금줄을 죄기 위해 이같이 합의한 겁니다.

실제 방안으론 암호화폐 탈취 등의 차단 노력을 배가하기로 하고, 불법 해상 환적 등 대북 제재 회피 시도를 막기 위한 국제공조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암호화폐 해킹, 불법 해상 교역 등으로 확보한 자금이 핵과 미사일과 같은 무기 개발에 쓰일 수 없도록 사전 차단하겠다는 겁니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도 국제사회가 이렇다 할 대응 방안조차 내놓지 못하는 현실과 무관치 않습니다.

실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지만, 중국과 러시아 반대로 어떠한 결과물도 도출하지 못했습니다.

<린다 토머스 /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지난 5일)> "두 회원국은 북한의 거듭된 도발을 정당화하고 추가 제재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한마디로 두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김정은을 가능케 한 셈입니다."

이해 당사국 자격으로 안보리 회의에 참석했던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도 "안보리의 침묵에 북한은 미사일로 답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한미일 국방 당국도 협력을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우리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차관보, 일본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은 전화 통화를 하고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는 중대한 도발이라고 강력 규탄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하면 할수록 3자의 안보협력은 더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한미일_북핵수석대표 #북핵미사일 #군사적대응 #암호화폐_탈취 #불법해상_환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