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핵실험시 9·19합의 파기하나…尹 "미리 말하기 어려워"

정치

연합뉴스TV 北핵실험시 9·19합의 파기하나…尹 "미리 말하기 어려워"
  • 송고시간 2022-10-07 20:51:49
北핵실험시 9·19합의 파기하나…尹 "미리 말하기 어려워"

[뉴스리뷰]

[앵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정부가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선언할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권영세 통일장관은 "최악의 상황에선 여러 옵션을 검토할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방준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정부는 강력 대응 방침을 세웠습니다.

미 확장 억제력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인데, 문재인 정부 시절의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도 하나의 선택지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018년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 체결한 9·19 군사합의는 지상과 해상, 공중에 완충 지대를 설정하고 우발적 충돌을 막기 위한 여러 조치를 담고 있습니다.

권영세 통일 장관은 국정 감사에서 '9·19 합의 파기도 고려하냐'는 질문에 "최악의 상황에선 여러 옵션을 검토할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권영세 / 통일부 장관> "상황이 훨씬 더 심각해지고 이런 상황에선 우리 정부로서도 여러 옵션을 검토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미리 상황을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특단의 상황이 없는 상태에서 남북 합의를 먼저 깨는 것은 옳지 않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이종섭 국방 장관도 국정감사 첫날 '9.19 군사합의 폐기 검토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이 북핵 대응 방안을 차근차근 준비 중이라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외교부과 안보실 등 다양한 채널을 가동해서 거기(북한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을 아주 차근차근 준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긴 어려울 거 같습니다."

대통령실도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핵실험을 단행할 경우 독자 제재도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9·19 군사합의 파기에 대해선 미리 언급하지 않겠다고만 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북한_7차_핵실험 #9·19 남북군사합의 #권영세 #한미일_북핵대응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