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응급피임약' 성교육 찬반논란…"중단 vs 강화"

사회

연합뉴스TV '응급피임약' 성교육 찬반논란…"중단 vs 강화"
  • 송고시간 2022-10-10 09:35:45
'응급피임약' 성교육 찬반논란…"중단 vs 강화"

[앵커]

얼마 전, 개정 교육과정 공청회에서 일부 내용을 놓고 보수단체의 항의와 난입 소동이 있었습니다.

응급피임약 등에 대한 반발이었는 데요.

학교 현장에서는 청소년 성에 대한 공교육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적지않습니다.

김예림 기자입니다.

[기자]

얼마 전 열린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 관련 공청회에선 한동안 소란이 빚어졌습니다.

"중1 여학생에게 응급 피임약을 소개하는 보건 교과서를 폐지하라"며 일부 참석자들이 난입한 겁니다.

자칫 청소년들의 성적 일탈을 부추길 수 있다는 주장인데, 임신중단 등 추가 피해를 막기위해서라도 응급 피임 등 성교육을 강화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실제 지난해 임신 중단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응급 피임약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를 물어보니 "구하지 못했다"나 "잘 몰라서"라는 응답이 30%를 웃돌았습니다.

정보가 부족해 피임약을 구하지 못했다고 응답한 비율도 28.1%에 달했습니다.

SNS에서도 "성폭행을 당했거나 피임 실패 시 꼭 필요한 약"이라며 "더 제대로 교육해야 한다"는 글들이 적지않습니다.

가정내 성교육이 부족하고, 잘못된 경로로 성지식을 얻는 경우가 많은 한국적 상황에서 공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윤정원 / 국립중앙의료원 산부인과전문의> "임신이나 성 매개 감염 같은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콘돔과 피임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적어도 9세에서 12세에 알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응급피임약에 대한 오남용 가능성도 일부 우려되는 만큼 성적 자기결정권을 포함한 균형잡힌 성교육이 함께 이뤄져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김예림입니다. (lim@yna.co.kr)

#응급피임약 #교육부 #2022_개정_교육과정 #피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