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개 숙인 이상민…"이태원 참사 발언 논란 사과"

정치

연합뉴스TV 고개 숙인 이상민…"이태원 참사 발언 논란 사과"
  • 송고시간 2022-11-01 16:12:41
고개 숙인 이상민…"이태원 참사 발언 논란 사과"

[앵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전체 회의를 열고 '이태원 참사'에 관한 관계부처 현안 보고를 청취했습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참석해 이번 참사와 논란이 된 발언에 사과의 뜻을 밝혔는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 들어봅니다.

최지숙 기자.

[기자]

네, 행안위는 조금 전 2시 전체 회의를 열어 이번 참사에 대한 관계부처 현안 보고를 진행했습니다.

회의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등이 참석했는데요.

사태 수습이 우선인 만큼, 질의응답 없이 사고 원인 점검에 집중했습니다.

이상민 장관은 현안 보고에 앞서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심심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또 '경찰, 소방인력을 미리 배치해 해결 가능한 문제가 아니었다'는 등 논란이 된 발언에 대해서도 사과했는데요.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슬픔에 빠진 국민의 마음을 미처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유감을 전했습니다.

앞서 여야 모두 이 장관의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는데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장관의 발언이 적절했다고 생각지 않는다"며 다만 애도 기간에는 정쟁을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정무위 전체 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이 장관의 발언은 '2차 가해'라면서 책임을 전가하는 발언을 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앵커]

서울광장 합동분향소에 애도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도 연달아 조문에 나섰습니다.

관련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여야 지도부가 대거 합동 분향소를 찾아 조문을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분향소로 향했는데요.

주 원내대표는 "비통하고 부끄럽다"며 "다시는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는 안전사고가 반복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오전 회의에선 국회 차원의 태스크포스 구성과 함께,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가짜뉴스 확산에 우려를 전했습니다.

또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주최자가 없는 행사도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재난안전관리기본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소속 의원 대다수가 함께 조문에 나섰는데요.

민주당은 희생자와 유족에 애도와 위로를 전하면서도, 당국의 책임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주최자가 없는 행사여서 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원인을 돌리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정부가 '희생자' 대신 '사망자'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근조' 등 글자가 적혀있지 않은 검은 리본을 착용하는 데 대해, 애도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태원참사 #국회_행정안전위원회 #이상민 #합동분향소_조문 #재난안전관리기본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