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북, 사상 첫 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 도발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특보] 북, 사상 첫 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 도발
  • 송고시간 2022-11-02 20:01:11
[뉴스특보] 북, 사상 첫 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 도발

<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북한이 쏜 미사일 발사 방향이 과거와 달랐습니다.

분단 후 처음으로 북방한계선을 침범해 우리 영해로 탄도미사일을 쏜 겁니다.

그동안 해안포와 방사포를 우리 영해로 쏜 적은 있지만, 탄도미사일은 의미가 다릅니다.

외신은 천안함 사건 이후 최대 수위 도발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북한 도발 의도는 무엇인지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오늘 오전 동해와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포함해 여러 종류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북한이 그동안 NLL 이남으로 해안포와 방사포를 쏜 적은 있지만, 탄도미사일은 처음인데요. 무기 종류에 따라 어떻게 의미가 달라지는 겁니까?

<질문 2> 북한이 한 발만 의도적으로 NLL 남쪽 공해상에 떨어뜨렸는데 이유가 뭘까요?

<질문 3> 북한이 오후에는 강원 고성 일대에서 동해 완충 구역으로 100여발을 포격했습니다. 지난달(14일)에도 9.19 군사합의를 위배하는 방식의 포병 사격 도발을 하지 않았습니까? 어떤 의도라고 보시나요?

<질문 4> 북한은 6월 SRBM 8발을 섞어서 발사한 바 있는데, 10발 이상 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어떤 의도일까요?

<질문 5> 이태원 참사로 지금 국가 애도기간 중인데, 이때 북한이 도발에 나선 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6> 북한 군 서열 1인자인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직접 나서 한미 연합 공중훈련에 비난하면서 '끔찍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는데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과거 북한은 한미 연합훈련이 진행되거나 핵잠수함 등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전개되면 도발을 멈췄었는데, 이번엔 훈련이 진행 중이고 미국 핵 추진 잠수함 키 웨스트함이 부산에 입항한 상황에서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달라진 이유가 뭘까요?

<질문 8>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에 반발하며 강화된 조치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이런 움직임은 7차 핵실험을 위한 포석 아닙니까?

<질문 9> 북한의 도발에 우리 군이 공대지 미사일 3발 발사로 맞대응했습니다. 앞으로 북한이 도발 수위가 더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 추후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10> 남북 갈등이 고조되는 모양새입니다. 무력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도 우려되는데요?

<질문 11> 앞서 북한이 미국 중간선거(8일) 전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는데, 어떻게 예상하세요?

#북한 #탄도미사일 #북방한계선 #9.19 군사합의 #한미연합공중훈련 #7차_핵실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