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실, 화물연대에 연일 강경 메시지…"국민 편에서 대응"

정치

연합뉴스TV 대통령실, 화물연대에 연일 강경 메시지…"국민 편에서 대응"
  • 송고시간 2022-11-28 05:39:08
대통령실, 화물연대에 연일 강경 메시지…"국민 편에서 대응"

[앵커]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윤석열 대통령은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대통령실은 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거듭 경고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레미콘 품귀 현상 등을 언급하며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산업계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정부와 민간이 온힘을 모아야 하는 상황에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재차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실 부대변인> "집단의 힘으로 민생과 국민경제를 직접적으로 위협한 데 대해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편익, 그리고 국민의 편에서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드립니다."

정부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대통령실은 업무개시명령 발동과 관련해서 '다양한 실무적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당은 화물연대가 국가 경제를 멈춰세우고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장동혁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들의 '집단적 폭력 면허'가 윤석열 정부에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줘야 합니다."

반면 야당은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은 탓'이라며 협박이 아닌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과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와서 파업에만 방점을 찍어 얘기하는 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고…"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번주 민생과 경제 회복을 위한 일정을 이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우주경제 강국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을 담은 우주경제 로드맵을 선포합니다.

대통령실은 우주항공청 신설을 위해 올해 안에 특별법에 대한 입법예고를 거쳐 관계부처 협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대통령실 #화물연대 #총파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