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은 부산 이전 1월 시작?…노조 "법적 조치"

경제

연합뉴스TV 산은 부산 이전 1월 시작?…노조 "법적 조치"
  • 송고시간 2022-11-28 13:49:15
산은 부산 이전 1월 시작?…노조 "법적 조치"

[앵커]

산업은행이 내일(29일) 부산·울산·경남 등 동남권 지역 영업조직과 인력을 대폭 확충하는 조직개편안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노조와 야당은 본점을 서울에 두도록 한 산은법 개정 전 '꼼수 이전'에 나선다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은행은 이사회를 열어 동남권 영업 조직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부산 지역에 지원 부서를 포함한 3개 부서를 신설해, 내년 1월 직원 100명 정도를 부산에 발령내는 게 골자입니다.

본점을 서울에 둔다는 내용의 산업은행법이 아직 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전 사전 작업에 착수한 겁니다.

<강석훈 / 산업은행 회장> "법 개정이 되기 이전이라도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영업 자산을 확대한다던지 영업 기반을 확대한다던지 방법으로…"

노조는 '꼼수 이전'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산은 본점 이전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검토해 직원과 국회, 국민을 설득하고 법을 개정하는 정상적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겁니다.

<조윤승 / 산업은행 노조위원장> "국정감사에서 수차례 지적되었듯이 산은법 개정 전에 무리하게 강행하는 사전적 이전 행위는 분명한 직권남용이고, 우리는 이사 개개인에게 그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노조의 기자회견에 동참한 더불어민주당 역시 국회 논의가 우선임을 강조했습니다.

<서영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 법을 지키지 않고 꼼수 이전하려고 하면 법적 조치 당한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레고랜드발 자금시장 경색으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작 자금시장 안정과 기업 구조조정 핵심인 산은은 부산 이전 문제를 놓고 내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산업은행 #본점 #부산 #산은법 #강석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