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화물연대 합의 실패…산업계 피해 확산

사회

연합뉴스TV 정부-화물연대 합의 실패…산업계 피해 확산
  • 송고시간 2022-11-28 16:34:12
정부-화물연대 합의 실패…산업계 피해 확산

[앵커]

화물연대 총파업이 닷새째를 맞은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가 첫 대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양측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합의에 실패했는데요.

보도국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김종력 기자.

[기자]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 측은 오늘 오후 정부 세종청사에서 협상에 나섰지만 결렬됐습니다.

안전운임제를 놓고 양측이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동안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를 요구한 반면 정부는 안전운임제는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며 극명한 입장차를 보여왔는데요.

이 문제에 대해 입장차만 재확인하면서 약 두 시간 만에 협상이 끝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측은 오는 30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두 번째 협상을 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계속되면서 산업계의 피해는 계속 커지고 있죠?

[기자]

네. 정부는 오늘 오전 10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21%에 그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광양항과 평택행, 당진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은 컨테이너 반출입이 거의 중단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레미콘 업계의 경우 내일쯤부터 전국적으로 레미콘 생산이 중단돼 전국 곳곳의 건설현장 공사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오늘 오전 화물연대 파업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습니다.

'심각' 단계는 '육상화물운송 분야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상 최고 단계에 해당하는데 위기경보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토부는 단계 격상은 운송거부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점과 항만 등 주요 물류시설의 운송 차질이 지속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국가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의 역량을 총동원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화물연대_총파업 #집단운송거부 #협상결렬 #안전운임제 #위기경보단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