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판 나사' 띄운 윤대통령 "광복 100주년 화성에 태극기 꽂겠다"

정치

연합뉴스TV '한국판 나사' 띄운 윤대통령 "광복 100주년 화성에 태극기 꽂겠다"
  • 송고시간 2022-11-28 21:25:42
'한국판 나사' 띄운 윤대통령 "광복 100주년 화성에 태극기 꽂겠다"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8일) 우주 경제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10년 뒤 달에 착륙해 자원 채굴을 시작하고 광복 100주년인 2045년에는 우리 힘으로 화성에 착륙하겠다는 구상인데요.

정부는 한국판 나사인 우주항공청 신설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우주 강국을 향한 꿈은 먼 미래가 아니라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이 가질 기회이자 성취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년 내 달에 갈 수 있는 독자 발사체 엔진을 개발을 시작으로 10년 뒤 달 착륙을 거쳐 광복 100주년인 2045년엔 화성에 착륙선을 보내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2045년에는 화성에 태극기를 꽂을 것입니다. 미래세대에게 달의 자원과 화성의 터전을 선사하고자 하는 우리의 꿈과 희망은 우리 모두의 노력을 통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누리호보다 강력한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하고,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 자립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5년 안으로 우주개발 예산을 두 배로 늘리고, 2045년까지 최소 100조 원 이상의 투자를 끌어낸다는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 밖에도 대전과 전남, 경남의 3각 체제로 우주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인재 양성과 우주 안보 실현에도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판 나사'인 우주항공청 설립도 본격 추진합니다.

<윤석열 / 대통령> "전문가 중심,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해서 우주항공산업 육성과 외교, 국제협력 아우르고 대한민국을 우주경제 강국으로 만드는 중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과기부 산하에 설치된 추진단은 내년 말 우주항공청 신설을 목표로 특별법 제정 등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이 직접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우주경제 시대를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윤석열_대통령 #우주경제로드맵 #달착륙_자원채굴 #광복100주년_2045년 #화성착륙 #우주항공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