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임 회피와 침묵…갈길 먼 참사 규명

사회

연합뉴스TV 책임 회피와 침묵…갈길 먼 참사 규명
  • 송고시간 2022-11-29 06:31:59
책임 회피와 침묵…갈길 먼 참사 규명

[앵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원인 규명에 나섰지만 책임있는 기관과 관련자들은 회피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유가족들의 고통과 상처는 커지고 있습니다.

홍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 재난 시스템 붕괴가 드러나면서 출범한 경찰 특별수사본부.

참사 원인 관련 정황이 확인되고 있지만 책임있는 기관과 책임자들은 침묵과 회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경찰 112 상황 관리 시스템은 작동 하지 않았고, 핼로윈 안전 대응 정보보고서를 묵살하고 이후 원본을 삭제하는데 지휘부까지 개입했지만 "관행과 규정"이라는 입장입니다.

<박성민 / 전 서울청 정보부장> "(단체 대화방에서 삭제지시를 한 건 맞나요?)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소방은 참사 당일 지정된 안전근무조가 어차피 역할을 하지 못했을 것이란 황당한 해명을 내놨습니다.

<최성범 / 용산소방서장> "해밀톤 호텔 앞에서 고정 근무를 했다 하더라도 그 골목길 상황을 인식하지 못했을 거예요."

참사 전후 대책, 상황회의 9차례 모두 불참했던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지자체는 입을 다물었습니다.

<박희영 / 용산구청장> "(참사 당일 단체 채팅방에 상황 공유만 한 이유는 뭔가요?) …."

특수본 수사가 행안부와 서울시까지 향하고 있지만 주무 장관은 "누군들 폼나게 사표 던지고 싶지 않겠느냐"며 사실상 직접적인 책임과 무관하다는 말로 공분을 샀습니다.

나오는건 뒤늦은 대책뿐입니다.

행안부는 정부 안전시스템 개편 TF 출범하고 다중밀집 인파사고 대책 수립과 주최없는 행사 안전관리 책임을 지자체장에게 부여하는 법개정에 나선 상황.

참사 한달, 결국 책임회피와 진실공방에 남은 건 158명의 자식을 잃은 유가족의 절규뿐입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형사적으로 엄하게 처리해주십시오. 찬란한 미래까지 짚밟힌 이들을 잃은 이 어미의 마지막 소원을 제발 들어주세요. 믿습니다."

연합뉴스TV 홍정원입니다. zizou@yna.co.kr

#이태원참사 #책임자 #상황관리시스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