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상공간 속 일탈 막자"…메타버스 윤리원칙 제정

경제

연합뉴스TV "가상공간 속 일탈 막자"…메타버스 윤리원칙 제정
  • 송고시간 2022-11-29 07:17:04
"가상공간 속 일탈 막자"…메타버스 윤리원칙 제정

[앵커]

온라인 속 가상 공간, '메타버스'가 일상 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을 오가며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어두운 측면도 있죠.

정부가 이 메타버스에 적용될 윤리원칙을 내놨습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기자]

내가 원하는대로 모습을 꾸밀 수 있고, 어느 곳이든 여행할 수 있는 곳.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어트리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건축가, 아바타 디자이너 등 새 직업도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반면, 어두운 면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박윤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아바타에 대한 괴롭힘, 디지털 창작물에 대한 권리침해 등 사회적으로 용인되기 어려운 윤리적 이슈가 대두되기 시작…"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사 결과, 메타버스 이용자 가운데 불쾌감을 유발하는 말이나 행동을 겪은 비율이 40%에 달했고, 미성년자 대상 성희롱이나 아바타 간 성추행 등을 겪은 경우도 25%가 넘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 규모가 내후년 900조원에 이를 것이란 장밋빛 전망도 있지만 범죄의 또 다른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자, 정부가 건전한 메타버스 이용을 위한 윤리원칙을 내놨습니다.

메타버스 사업자와 콘텐츠 제작자, 이용자들에게 온전한 자아, 안전한 경험, 지속가능한 번영이라는 3개 가치를 중심으로, 사생활 존중, 개인정보 보호 등 8가지 실천 원칙을 포함한 가이드라인입니다.

하지만 한계도 뚜렷합니다.

<위정현 /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말 그대로 가이드라인이기 때문에 법적 강제가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일상으로 파고들수록, 규제와 처벌 등 법적 강제가 불가피하다며, 초기 성장 과정부터 서비스 업체들의 더 강력한 자율규제와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메타버스 #윤리_가이드라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