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 비대위, 전당대회 논의 시동…'3월론' 부상

정치

연합뉴스TV 여 비대위, 전당대회 논의 시동…'3월론' 부상
  • 송고시간 2022-11-29 07:31:14
여 비대위, 전당대회 논의 시동…'3월론' 부상

[앵커]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를 둘러싼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모습입니다.

당장 모레(1일) 열릴 '정진석 비대위' 회의에서 관련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당 지도부에선 3월 전대론도 흘러나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할 전당대회 타임라인이 가시화하는 모습입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례 비대위 회의에서 처음 전당대회를 언급하며 정기국회가 끝나면 관련 논의가 필요한 만큼 의견을 모아보자고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장 이번주 목요일 예정된 비대위 회의에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꾸리기 위한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내년 3월 정도로 (전당대회) 개최 시점이 굳어지는 기조"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정 위원장이 예고한 당무감사가 다음달 초 공고되면 60일 뒤 감사가 본격화돼 최소 한 달여의 시간이 소요될 전망.

그 사이 비대위가 발족시킨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개최 시기를 구체화하고 전당대회 룰을 규정하고 있는 당헌당규 개정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 당헌당규상 당 대표 선거는 당원투표 70%와 일반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데 이른바 친윤계를 중심으로 당원투표 비율을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상황.

'3월 전당대회'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주 친윤계 의원들과 관저에서 만찬을 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았습니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윤대통령은 권성동, 장제원, 이철규, 윤한홍 의원과 부부동반으로 지난 25일 당 지도부와의 만찬 회동보다 앞선 날짜에 만남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대통령이 친윤계 의원들과 만난 데에는 일부 불화설이 일었던 친윤 그룹의 결속 다지기를 위한 것이란 해석도 나왔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국민의힘 #전당대회 #친윤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