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화물연대 파업에 여야 대립각…"국민 인질로" "본질 외면"

정치

연합뉴스TV 화물연대 파업에 여야 대립각…"국민 인질로" "본질 외면"
  • 송고시간 2022-11-29 11:21:41
화물연대 파업에 여야 대립각…"국민 인질로" "본질 외면"

[앵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에 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 여부 심의와 관련해, 정치권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여당은 아침 긴급 당정을 열고 거듭 엄정 대응 방침을 강조한 반면, 야당은 원인 제공자는 정부라며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장보경 기자.

[기자]

아침 일찍 긴급 당정을 연 국민의힘은 화물연대 파업이 지속하는 상황과 관련해 엄정 대응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화물연대 운송 거부는 국민에 대한 운송 거부"라며 "국민을 인질로 삼아 민주노총의 이득 확장을 노리는 불공정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특정 소수 강성 노조의 무법·탈법적 행위에 대한 관용적 태도는 불법을 관행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는데요.

주호영 원내대표도 오늘 국무회의에 업무개시명령안이 상정되는 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말한 노동존중사회란 귀족노조만 존중받고, 피해는 고스란히 저임금 노동자와 서민에게 돌아간다"고 맹비난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먼저 약속을 깨고 과잉 대응으로 치킨게임으로 몰아간 건 정부라고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화물연대를 협상 가치 없는 폭력 집단으로 이간질 시키는데, 첫교섭이 정상 진행될 리 없다"며 민주당은 이미 일몰제 3년 연장, 적용 품목 확대 골자로 한 중재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는데요.

서울교통공사노조, 철도노조 파업이 예고돼 교통 대란이 불가피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갈등을 조정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앵커]

민주당이 발의하기로 한 이상민 행안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도 심화하고 있죠?

[기자]

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한 것에 관해 '몽니', '갑질 힘자랑'이라고 직격했습니다.

국정조사에서 엄격히 책임을 가리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자 합의해놓고, "정쟁에만 활용하고 정권이 일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또 "이걸 하겠다는 말은 결국 법정 예산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겠다는 선포나 다름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태원 압사 참사의 책임을 묻기 위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윤 대통령이 거부하면 탄핵소추안을 추진하겠다고 엄포를 놨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수용한 속내가 당초 '이 장관 보호용'이었음을 자백이라도 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는데요.

민주당은 내일(30일)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jangbo@yna.co.kr)

#업무개시명령 #이상민 #해임건의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