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이상민 해임건의' 추진에 "원칙과 상식에 반해"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이상민 해임건의' 추진에 "원칙과 상식에 반해"
  • 송고시간 2022-11-29 21:01:11
윤대통령, '이상민 해임건의' 추진에 "원칙과 상식에 반해"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를 추진하는 데 대해 대통령실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격앙된 분위기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원칙과 상식에 반하는 일"이라며 불편한 마음을 숨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야당의 이상민 장관 경질 요구에 '진상 규명이 우선'이란 원칙을 세웠습니다.

경찰 수사 등을 통해 책임 소재를 분명히 가려낸 후에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입니다.

<윤석열 / 대통령(지난 7일)> "진상 규명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정히 그 책임을 묻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실은 여당이 '선수사, 후 국정조사' 입장에서 양보해 대승적으로 국정조사를 수용했는데, 민주당이 이번엔 해임건의안 카드마저 꺼내 들자 횡포라는 말까지 사용하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따라 야당이 해임건의안을 물리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 보이콧을 포함해 강경 대응하기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면 국정조사를 전면 보이콧할 것"이라며 "야당의 횡포에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증인 불참, 자료 비협조 등 자체적으로 국정조사 진행에 협력하지 않겠다는 뜻일 뿐만 아니라, 여당의 국정조사 불참으로 귀결돼 국정조사가 '반쪽'으로 진행되는 상황도 불사한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해놓고 먼저 장관의 경질을 요구하는 것은 원칙과 상식에 반하는 일이며 옳지 않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정 조사 핵심 증인 중 한 명인 이 장관에 대해 해임을 먼저 요구하는 것은 이미 결론을 정해놨다는 것으로 비칠 소지가 충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이 국회에서 이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통과시키더라도 윤 대통령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대통령실 #이상민_해임건의안 #국정조사 #선수사_후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