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협상 결렬…출근길 첫차부터 파업

사회

연합뉴스TV 서울교통공사 협상 결렬…출근길 첫차부터 파업
  • 송고시간 2022-11-30 08:46:28
서울교통공사 협상 결렬…출근길 첫차부터 파업

[앵커]

서울교통공사 노사의 최종 협상이 결렬됐습니다.

노조는 오늘(30일)부터 총파업을 시작합니다.

서울 지하철 첫차부터 필수유지 인력을 뺀 조합원들이 파업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지하철역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이화영 기자.

[기자]

네, 서울 지하철 신도림역에 나와 있습니다.

이곳은 평소 환승 구간으로 출근길 인파가 몰리는 곳인데요.

서울 지하철 1~8호선 첫차부터 총파업에 들어갔지만, 출근길 운행에는 아직까지 큰 영향은 없어 보입니다.

배차 간격도 평소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어제(29일) 노조는 사측과 협상을 시작한 지 약 8시간 만에 최종 결렬을 선언했습니다.

마지막까지 인력 감축을 두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사측은 오는 2026년까지 공사 정원 10%인 약 1,500명을 줄이는 구조조정을 올해는 유보하는 안을 제시했습니다.

노조는 이를 두고 지난해 이뤄진 합의를 퇴행시키는 것이라며 수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서 서울 지하철 1~8호선 운행에도 차질이 생기는데요.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해 운행 차질을 줄이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단 계획을 밝혔습니다.

우선 오늘부터 대체 인력을 투입해 출근 시간에는 지하철을 평소대로 정상 운행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필수유지인원에 대체인력을 더해 현재 근무 인원의 83%인 약 1만3천명을 확보했다고 하는데요.

다만 낮 시간대 전체 지하철 운행률은 평소 대비 72.7%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1호선만 보면 55.2%까지 운행률이 떨어집니다.

실시간 교통정보는 다산콜센터, 서울시교통정보센터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또 파업이 일주일 이상 길어지는 경우에 대비해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를 집중 배차하고, 혼잡한 지하철역은 교통공사가 지원하는 전세버스를 배치하겠단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서울 지하철 신도림역에서 연합뉴스TV 이화영입니다. (hwa@yna.co.kr)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총파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