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정부-화물연대 '강대강 대치'…야, '이상민 해임안·탄핵소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정부-화물연대 '강대강 대치'…야, '이상민 해임안·탄핵소추'
  • 송고시간 2022-11-30 13:11:31
[뉴스초점] 정부-화물연대 '강대강 대치'…야, '이상민 해임안·탄핵소추'

<출연 :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정부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의 결정이 노동자에 대한 계엄령이라면서 명령 무효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준비하겠다며 맞서고 있는데요.

한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기로 했던 민주당이 한 발 더 나가 바로 탄핵소추안을 낼지 오늘 안에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과 함께 여러 가지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정부가 2004년 업무개시명령이 도입된 이후 운송업계에 처음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습니다. 화물연대 측도 법적 대응으로 맞서겠다는 방침이고 정부도 제재 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인데 이 사안을 바라보는 여야 입장도 엇갈리죠?

<질문 1-1> 그런데 정부도 처음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면서 강수를 둔 건데 그 배경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이외에도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양대 노조가 오늘부터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파업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 아닌지 우려도 나오는데요? 다른 파업에도 정부가 강대강으로 나갈까요?

<질문 3> 그런가 하면 민주당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기로 했었는데 해임안을 건너뛰고 바로 탄핵소추안을 낼지 오늘 결정을 한다는 거죠. 어떻게 처리될 가능성이 높은 겁니까.

<질문 4> 오늘은 내년도 예산안 심사 마지막 날이거든요. 극적으로 타결할 가능성은 없나요?

<질문 5> 당내 상황도 짚어보죠. 어제 민주당 내 김종민, 강병원, 조응천 의원 등 비이재명계 의원들이 토론회를 열고 최근 당내 팬덤 정치와 사당화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인데요?

<질문 6> 친이낙연계 의원들의 비판 목소리도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고 최근 이낙연 전 대표 측근들이 주축이 되는 싱크탱크가 공개 심포지엄을 열었잖아요. 그래서 이낙연 전 대표 조기 귀국설이 계속해서 나오는 것 같아요? 전혀 가능성이 없는 얘긴가요?

<질문 7> 국민의힘 같은 경우에는 전당대회 시기를 두고 논쟁이 붙었습니다. 25일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도부의 만찬 회동에서 전당대회 개최 시기에 대한 논의가 자연스럽게 오갔고 윤 대통령이 2월말 3월초 전대를 선호한다는 식의 보도가 나온 건데요. 김행 위원 그 자리에 계셨는데 이런 얘기가 오갔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