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민주 "이상민 행안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1번지] 민주 "이상민 행안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
  • 송고시간 2022-11-30 16:16:59
[여의도1번지] 민주 "이상민 행안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

■ 방송 : <여의도1번지>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신성범 전 의원, 배종호 세한대 교수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신성범 전 의원, 배종호 세한대 교수, 두 분 모시고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하거나 이 장관이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고 했습니다. 민주당의 결정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앞서 국민의힘은 해임건의안이든 탄핵소추안이든 국정조사 합의 파기라며 강하게 반발하지 않았습니까. 국정조사 보이콧 카드를 꺼내 들까요?

<질문 2> 오늘 내년도 예산안 심사 마지막 날입니다. 이상민 장관 거취와 국정조사 논란으로 타결 가능성이 더 낮아진 것 같은데요?

<질문 3> 그동안 잠잠하던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슈가 다시 불붙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윤 대통령이 친윤계 4인방,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관저 회동을 한 이후 '2말 3초'라는 구체적인 전대 시기가 공론화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윤심'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질문 3-1> 당 주도권을 쥐고 있는 친윤계 중심으로 당심을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도록 전당대회 룰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심 70%, 민심 30%인 현행 룰을 당심 90%, 민심 10%로 변경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요.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비윤계' 유승민 전 의원을 견제하겠다는 뜻으로 봐도 될까요?

<질문 4> 박성중 의원은 차기 총선은 가능하다, 전당대회는 불가능하진 않지만 조금 이르지 않나, 라고 했는데요. 한동훈 장관 당 대표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 한동훈 장관이 자신의 집 앞에서 온라인 생중계를 한 유튜브 매체 더탐사에 대해 '정치 깡패'라고 비판을 했었는데요. 윤 대통령도 더탐사를 겨냥해 "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어떤 고통이 따르는지 보여줘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법을 어긴 사람이 처벌받지 않는 사회가 과연 정상적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는데요. 윤 대통령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6> 비명계 의원들이 토론회를 열고 당의 사당화와 팬덤 정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이재명 대표 수사를 둘러싼 당내 분위기를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는데요.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6-1> 설훈 의원은 이재명 대표 용퇴론을 언급했어요?

<질문 6-2> 친문, 친낙 의원들이 잇따라 토론회를 열고, 바쁘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민주당 분위기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다고 느끼십니까?

<질문 7> 윤석열 대통령이 "노사 법치주의를 확고하게 세우고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화물연대 파업에 참여한 시멘트 운수 종사자들에 대해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습니다. 화물연대는 "노동자에 대한 계엄령"이라면서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맞섰는데요. 오늘 2차 교섭도 40분 만에 결렬됐고요. 윤 대통령이 화물연대 파업에 강경하게 대응한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7-1>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화물연대 파업을 '이태원 참사와 똑같은 사회적 재난'이라고 표현한 것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2> 화물연대에 이어 오늘부터 서울 지하철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갔고요. 코레일도 총파업을 예고한 상황입니다. 정부와 노동계의 강 대 강 대치, 어떻게 풀 수 있을까요?

#민주당 #이상민_해임건의안 #탄핵소추안 #국민의힘 #전당대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