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노사 본교섭 재개

사회

연합뉴스TV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노사 본교섭 재개
  • 송고시간 2022-11-30 21:06:35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노사 본교섭 재개

[뉴스리뷰]

[앵커]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노사가 오후 7시부터 교섭 테이블에 다시 마주 앉았습니다.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노사가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되는데요.

박상률 기자입니다.

[기자]

대규모 인력감축안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다시 본교섭을 재개했습니다.

공사의 양대 노조는 사측의 교섭 재개 요청 공문을 접수해 검토한 결과 교섭을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지난 29일 최종 교섭을 진행했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예고대로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노사 양측이 다시 협상테이블에 마주 앉기는 했지만,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다는 관측이 많습니다.

파업 출정식에 참석한 민주노총 지도부는 더욱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양경수 / 민주노총 위원장> "서울교통공사는 인력을 충원하겠노라 약속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그것을 뒤집었습니다…노동자들이 안전한 세상. 시민들이 안전한 세상 함께 싸워서 만들어냅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파업을 '정치적 파업'으로 규정하고 "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오세훈 / 서울시장> "이번 파업의 경우에는 저는 정치적인 파업이라고 개념 정의를 하고 싶습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파업과 그 배경이 다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저희들의 판단입니다."

최근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업무개시명령 발동으로 대응한 정부 움직임과 공사 측의 대응이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서울시는 대체인력을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지만 다음 달 2일 코레일 파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지하철 운행 대란이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상률입니다. (srpark@yna.co.kr)

#서울교통공사_노조 #지하철_파업 #강대강_대치 #인력감축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