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 민주 펠로시 후임에 제프리스 의원…첫 흑인 원내대표

세계

연합뉴스TV 미 민주 펠로시 후임에 제프리스 의원…첫 흑인 원내대표
  • 송고시간 2022-12-01 13:42:35
미 민주 펠로시 후임에 제프리스 의원…첫 흑인 원내대표

[앵커]

지난 20년간 미국 하원에서 민주당을 이끌어온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뒤를 이을 새 원내 사령탑이 선출됐습니다.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원내대표인데요.

내년부터 다수당 지위를 내준 민주당을 이끌게 됩니다.

한미희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민주당이 하원을 이끌 새 원내대표로 하킴 제프리스 의원을 선출했습니다.

만장일치의 지지를 받은 제프리스 의원은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원내사령탑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습니다.

<하킴 제프리스 / 민주당 하원의원> "안녕하십니까. 차기 하원 민주당 대표로 오늘 여러분 앞에 서게 돼 영광입니다."

뉴욕 브루클린 출신인 제프리스 의원은 뉴욕주 하원의원을 거쳐 2012년 연방 하원의원에 처음 선출된 이후 이번 중간선거까지 내리 6차례 당선됐습니다.

올해 52살인 제프리스 원내대표는 40대와 50대 의원들로 원내총무 등 지도부를 구성하며 지도부의 세대교체도 이뤘습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포함한 전임 지도부 세 명은 모두 80대였습니다.

<일한 오마르 / 민주당 하원의원> "우리는 항상 세대교체에 대해 오랫동안 이야기해 왔습니다. 우리 조직은 젊기 때문에 젊은 리더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하원에서 민주당을 이끌어온 펠로시 의장은 이번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다수당 지위를 잃게 되자 차기 지도부 경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물러났습니다.

내년 1월 3일 임기를 시작하는 차기 하원의장은 현재 공화당 원내대표인 케빈 매카시 의원이 확실시됩니다.

연합뉴스 한미희입니다.

#미국_민주당 #흑인_원내대표 #하킴_제프리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