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물류 운송 중단…철강 등 산업현장 곳곳 피해 현실화

지역

연합뉴스TV 물류 운송 중단…철강 등 산업현장 곳곳 피해 현실화
  • 송고시간 2022-12-01 15:45:48
물류 운송 중단…철강 등 산업현장 곳곳 피해 현실화

[앵커]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요구하며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오늘로 8일째를 맞고 있습니다.

시멘트와 철강, 자동차 등 산업에서 피해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경북 포항 철강산업단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정지훈 기자.

[기자]

네, 경북 포항 철강산업단지에 나와 있습니다.

이곳의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기업들은 지난여름 초대형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곳입니다.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간 지 오늘로 8일째인데, 이따금 자재를 실은 차량이 오가는 것을 제외하고 대형 화물차는 거의 볼 수가 없습니다.

이곳 철강기업들은 파업 돌입에 앞서 기존에 생산한 제품을 미리 출하하거나, 철강 원료들을 매입해둔 상태입니다.

하지만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면서 생산 원료나 부자재가 소진됐거나, 사업장 내 생산품이 쌓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체별로 하루 평균 출하해야 할 물량이 300t에서 400t가량에 이르지만, 지금은 10%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화물연대와 협의를 거쳐 긴급 물량을 소화하는 수준입니다.

업체들은 공장 가동이 중단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는 포항 철강 산단 내 현대제철 등 주요 업체들의 피해를 조사했는데요.

누적 피해액이 95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원활한 시멘트 공급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대구를 비롯한 경북 주요 도시 건설 현장도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시멘트 분야 운송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지만 화물연대 조합원은 응하지 않고 있는데요.

영천과 포항 등 지역의 주요 레미콘 생산 업체들은 원료인 시멘트 수급이 어려운 상황으로 파악됐습니다.

자동차와 정유·화학 공장 시설이 밀집돼 있는 울산에서도 기업들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상황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완성차 업계는 탁송 차량인 '카 캐리어' 조합원들의 파업 참여로 탁송이 어려워지자 배송센터 직원과 일당제 기사까지 고용해 탁송에 나서고 있습니다.

파업에 따른 인건비 등 하루 4억 원대의 추가 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응해 개별화물차주에게 업무개시명령서 전달을 확대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는데요.

노조원들 반발이 거세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화물연대 노조원들은 "헌법에 보장된 단체 행동권을 침해한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성심성의껏 교섭에 응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어제 진행된 정부와 화물연대 간 2차 협상은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40분 만에 결렬됐는데요.

정부와 화물연대의 강대강 대치로 파업 장기화에 대한 피해 우려도 커지면서 기업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항에서 연합뉴스TV 정지훈입니다. (daegurain@yna.co.kr)

#화물연대 #파업 #철강기업 #집단운송거부 #산업현장피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