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이상민 거취·방송법 두고 충돌…막말·고성도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이상민 거취·방송법 두고 충돌…막말·고성도
  • 송고시간 2022-12-02 05:57:11
여야, 이상민 거취·방송법 두고 충돌…막말·고성도

[앵커]

정기국회 종료를 일주일 남겨둔 가운데 여야는 상임위 곳곳에서 충돌했습니다.

이상민 장관에 대한 질의권 문제로 행안위에서는 여야 의원들간 고성이 오갔고, 과방위에서는 안건조정위가 3시간도 안 돼 무력화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출석한 가운데, 여야는 이 장관에 대한 질의권을 두고 충돌했습니다.

회의 산회 직전 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 장관을 향해 질의를 하려 하자 위원장이 직접 제지에 나섰고, 이에 항의하는 야당 의원들과 여당 의원들이 거칠게 충돌하면서 회의장은 고성으로 뒤덮였습니다.

<이채익 /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아니 뭐하는 거에요 이게!)"

산회 이후에도 막말과 고성은 이어졌습니다.

<현장음> "그딴 식으로 할거야!" "야 회의 끝나고 말도 못해!"

충돌은 상임위 곳곳에서 벌어졌습니다.

과방위에서 여야는 야당 단독으로 법안소위를 통과한 방송법 개정안 등을 두고 거친 설전을 주고받았습니다.

<권성동 / 국민의힘 의원> "무슨 독재하는거에요 지금?"

<정청래 /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어디다 대고 독재라고 그래!"

국민의힘은 KBS, MBC, EBS의 이사회 구조를 바꾸는 내용을 담은 이 법안의 처리를 막으려고 추가 심의를 위한 '안건조정위' 회부로 대응했지만, 민주당이 다수를 점한 조정위는 회의 개의 3시간도 안 돼 법안을 잇따라 통과시키며, 2일 중 상임위 통과 강행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민주당이 조정위의 '90일 숙의 과정'을 단 2시간 50분 만에 무력화했다고 강력 반발했습니다.

환노위 회의에서도 여야는 민주당이 주도한 '노란봉투법'을 두고 또 부딪혔습니다.

여당 의원들은 해당 법안이 일부 극소수 민주노총을 위한 법이라고 비판했고, 야당 의원들은 법 개정과 관련해 대통령이 가이드라인을 높게 해 여당이 협상할 자유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밖에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야당은 정부의 강경 대응을 문제삼았고, 관련해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조치였다고 반박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국회 #이상민 #행정안전위원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