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두달만에 또 대북 독자제재…개인 8명·기관 7곳 추가 지정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두달만에 또 대북 독자제재…개인 8명·기관 7곳 추가 지정
  • 송고시간 2022-12-02 12:34:19
정부, 두달만에 또 대북 독자제재…개인 8명·기관 7곳 추가 지정

[앵커]

우리 정부가 지난 10월에 이어 두달만에 다시 대북 독자 제재 카드를 꺼냈습니다.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같은 미사일 위협 고조 행위에 맞대응하는 차원에서 이같이 결정한건데요.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또 다시 대북 독자 제재안을 내놨습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물론 대북제재 회피 등에 기여한 개인 8명과 기관 7곳을 독자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한 겁니다.

ICBM 발사를 포함해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고조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차원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추가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개인 8명은 북한 무역은행, 대성은행과 같이 금융기관 소속이거나 불법 물자 운송에 관여한 인물들입니다.

또 제재 대상 기관 7곳은 조선은금회사, 남강무역, 조선은파선박회사 등으로, 불법 금융활동이나 제재물자 운송, 노동자 송출, 대북제재 조치 회피에 관여한 곳들입니다.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는 지난 10월 14일에 이어 두 달만이고,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입니다.

미국 재무부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1일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북한 노동당 간부 3명을 대북 제재 명단에 올린 것과 보조를 맞춘 것으로 해석됩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등은 유엔 안보리가 미국과 중국, 또 미국과 러시아 간 갈등으로 대북 제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자 독자제재를 추진해 왔습니다.

앞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위협 노골화 등에 대응해 2015년부터 6차례에 걸쳐 개인 124명, 기관 105곳을 독자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중대 도발에 대해 추가 제재를 포함해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강력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게 미국 등 관련국들과 공조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대북제재 #북한 #ICBM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