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크롱 "전기차 차별"…바이든 "결함 있으면 조정"

세계

연합뉴스TV 마크롱 "전기차 차별"…바이든 "결함 있으면 조정"
  • 송고시간 2022-12-02 13:37:44
마크롱 "전기차 차별"…바이든 "결함 있으면 조정"

[앵커]

미국이 외국산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을 법으로 막은 것을 두고 한국과 유럽연합의 반발이 만만치 않습니다.

미국과 프랑스 간 정상회담에서도 이 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졌는데, 일단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을 국빈방문 중인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문제를 꺼내 들었습니다.

외국산 전기차 차별 논란을 불러온 해당 법안을 "극도로 해로운 법"이라는 표현까지 써왔던 마크롱 대통령은 비판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대규모 법안을 만들 때 조정이 필요한 작은 결함이 있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표적 입법 성과로 꼽아온 IRA에 대해 조정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미국과 협력하려는 우방들을 배제할 의도는 결코 없었습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제조업 일자리를 계속 늘려가겠지만 그로 인해 유럽을 희생시키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양국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상호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미국과 유럽연합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 프랑스 대통령> "우리는 주요 신흥산업과 반도체, 배터리, 수소 등의 투자를 위해 접근법과 어젠다를 다시 일치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한국과 다른 유럽 국가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에 담긴 의미를 분석하며 해당 법안이 대폭 완화될 것을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하지만 재선 도전 의사를 밝힌 바이든 대통령이 IRA를 치적으로 계속 홍보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미세한 조정은 하더라도 전반적인 수정은 어려울거란 관측에 보다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미국 #프랑스 #정상회담 #IRA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