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달걀보다 큰 딸기 킹스베리…수출애로 '해결'

지역

연합뉴스TV 달걀보다 큰 딸기 킹스베리…수출애로 '해결'
  • 송고시간 2022-12-04 10:22:48
달걀보다 큰 딸기 킹스베리…수출애로 '해결'

[앵커]

일반 딸기보다 크기와 무게가 2배가량 큰 킹스베리는 당도까지 높아 외국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물러지고 병해충에 약한 단점이 있는데 맞춤형 기술로 어려움을 해결했습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온실안에서 빨간 딸기가 탐스럽게 영글고 있습니다.

달걀보다 크고 무게도 2배가량 더 나가는 킹스베리라는 딸기입니다.

맛까지 아주 좋아 미국이나 동남아 등 외국에서도 인기입니다.

하지만 쉽게 물러지고 병해충에 약한데다 기형과가 많이 발생해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박형규 / 딸기 재배농민> "흰가루병이 다른 품종에서 약하기 때문에 재배하다가 거의 다 포기를 한거지, 흰가루병 때문에…"

농가의 이런 어려움이 맞춤형 기술로 단방에 해결됐습니다.

우선 흰가루병 발생을 줄이고 과실의 단단함을 높이기 위해 클로렐라를 대량 배양해 살포했습니다.

또 수정에 필요한 꿀벌이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맞춤형 꿀벌 관리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경용 / 농촌진흥청 양봉생태과 농업연구사> "스마트 벌통의 핵심은 기존의 꿀벌보다 수명이 약 50일 이상 증가시킬 수가 있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그것을 통해서 딸기의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게…"

이동시 물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라텍스 재질의 포장재를 개발해 적용한 결과 수출물량과 대상국가가 크게 늘었습니다.

<김진세 / 농촌진흥청 수확후관리공학과 농업연구사> "고무재질이다 보니까 탄성력이 좋아서 물러짐 없이 킹스베리를 지지할 수 있었습니다. 킹스베리를 수출할때도 이렇게 사용…"

농촌진흥청은 딸기재배 농민들을 대상으로 신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현장설명회와 특별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kcg33169@yna.co.kr)

#킹스베리 #딸기 #농촌진흥청 #수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