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2+2' 협의체 가동…쟁점예산 중점 논의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2+2' 협의체 가동…쟁점예산 중점 논의
  • 송고시간 2022-12-05 05:15:42
여야 '2+2' 협의체 가동…쟁점예산 중점 논의

[앵커]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여야의 줄다리기가 법정 처리 시한을 넘겨 이어지고 있는데요.

주말에도 여야 정책위의장과 국회 예결위 간사가 '2+2' 회동을 갖고 협상에 나섰습니다.

오늘(5일)까지 4인 협의체에서 최대한 쟁점을 좁히겠다는 계획인데요.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 처리를 둘러싼 진통 속에 양당 정책위의장과 예결위 간사가 참여하는 4인 협의체를 가동한 여야.

지난 2일까지였던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을 넘긴 여야는 국민께 송구하다면서도, 양보 없는 신경전을 이어갔습니다.

<이철규/국민의힘 의원> "필수적 기능을 담당하는 검찰·경찰·감사원 운영비의 전액삭감 또는 대폭삭감 주장이 있어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박정/더불어민주당 의원> "간을 내어달라면 내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쓸개까지 내어달라고 하면 협의는 있을 수 없습니다."

여야는 현재까지 1조 1,800억원 규모의 정부안 삭감에 합의를 이뤘습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핵심 사업인 청년원가주택과 대통령실 관련 예산, '이재명표' 예산으로 불리는 공공임대주택 사업, 그리고 예산부수법안인 세제 개편안까지 사안마다 이견이 여전합니다.

여기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과 노란봉투법 등 쟁점 입법까지 맞물려 함수관계는 복잡해진 상태입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야당이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낸다면 예산안 타협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에 민주당은 "예산 처리와 이 장관 거취를 연계시키는 것은 나쁜 정치"라고 받아쳤고, 지금까지 추진해 온 해임건의안 대신 탄핵소추안으로 직행할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예산안 처리 2차 데드라인인 정기국회 회기 종료까진 이제 일주일도 남지 않았지만 아직 증액 관련 협의도 본격화하지 않아, 최종 담판까지 험로가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예산 #윤석열 정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