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서훈 구속에 文 "안타깝다"…취임 100일 맞은 이재명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서훈 구속에 文 "안타깝다"…취임 100일 맞은 이재명
  • 송고시간 2022-12-05 13:09:21
[뉴스초점] 서훈 구속에 文 "안타깝다"…취임 100일 맞은 이재명

<출연 : 김형준 명지대 특임교수·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데 대해 "신뢰의 자산을 꺾어버려 너무나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여야는 문 전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날 선 공방을 벌였는데요.

한편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표 취임 100일을 맞았지만, 별도로 기자회견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형준 명지대 특임교수,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서훈 전 실장 구속에 문 전 대통령이 SNS에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훈 전 실장처럼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은 다시 찾기 어렵다",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는데요. 문 전 대통령 발언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검찰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고위 인사를 구속한 건 처음이죠. 다음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여기서 윗선 수사가 끝날지 문 전 대통령까지 갈지도 관심입니다. 최근 문 전 대통령이 이 사안의 최종 승인자가 자신이라며 목소리를 높였기 때문에 이 부분이 변수가 되지 않겠냐는 건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여기에 노영민 전 실장은 출국금지를 당했어요? 이유가 뭔가요?

<질문 5> 그런가 하면 예산안처리는 법정 시한을 넘겼고 여야가 이틀째 협의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여야 모두 예산안 처리가 시급하다면서도 왜 이렇게 협의가 안 되는 걸까요?

<질문 5-1> 민주당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거취 문제는 예산안과 별개라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내면 예산 타협에 이르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이 해임건의안 안 올리고 바로 탄핵소추안 갈 가능성이 있다는 거죠?

<질문 6> 당 상황도 짚어보죠. 오늘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표 취임 100일이 되는 날인데 먼저 이 대표의 취임 100일 평가해주신다면요?

<질문 7> 검찰이 이번 주에 정진상 실장은 기소할 것이라는 관측인데요. 기소 후에는 이재명 대표의 수사가 본격화되지 않겠냐는 전망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민주당 내에 분당론까지 나오면서 이 대표의 리더십 최대 위기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 대표의 수사가 본격화되면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올라올까요?

<질문 9> 국민의힘 얘기도 해보죠.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여당 의원들과 잇단 만남을 갖는 가운데 지난주에는 당권주자로 꼽히는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과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 어떤 얘길 나눴을까요?

<질문 10>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권 주자들을 언급하며 당원들 성에 차지 않는다는 말을 했더라고요. 어떤 의미일까요?

#서해공무원피격사건 #서훈_구속영장 #해임건의안 #예산안처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