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율 방역에 맡길 때…대전·충남 실내 마스크 해제 추진

지역

연합뉴스TV 자율 방역에 맡길 때…대전·충남 실내 마스크 해제 추진
  • 송고시간 2022-12-05 18:31:01
자율 방역에 맡길 때…대전·충남 실내 마스크 해제 추진

[앵커]

대전시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충청남도도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시민들의 자율 방역에 맡기자는 취지인데요.

이호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전시가 최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자체 행정명령을 발동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전달했습니다.

오는 15일까지 정부 차원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결정이 나지 않으면 대전시 자체적으로 해제에 나서겠다는 내용입니다.

지방자치단체가 마스크 의무화에 관해 정부와 다른 입장을 공식적으로 낸 것은 처음입니다.

실내 마스크 의무는 마지막까지 남은 코로나19 방역조치 가운데 하나인데 이를 두고 대전시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이장우 / 대전시장> "제한적인 조치는 일부 하더라도 일반 건강한 시민들은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쓰고 벗는 것을 시행하는 것이 지금 현재에 가장 적합하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OECD 가입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실내 마스크를 의무화해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전시는 자체 논의를 거쳐 내년 1월부터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충청남도도 김태흠 지사가 나서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를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충남도 역시 자체적으로 실내 마스크를 해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나가고 있습니다.

<김태흠 / 충청남도지사> "의무화 돼 있는 이 부분이 과연 코로나 예방에 대해서 얼마 만큼 효과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이 부분을 적극 검토를 해서 자율에 맡기는 형태로 가는 것도 바람직하다…"

대전시와 충남도의 이 같은 결정에 중대본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아직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오는 15일과 26일 토론회를 거쳐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이호진입니다. (jinlee@yna.co.kr)

#대전_충남 #실내마스크의무 #자체해제검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