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당대표 취임 100일…"야당 탄압 용서 않겠다"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당대표 취임 100일…"야당 탄압 용서 않겠다"
  • 송고시간 2022-12-05 20:10:05
이재명 당대표 취임 100일…"야당 탄압 용서 않겠다"

[앵커]

취임 100일을 맞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거센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민생은 뒷전이고 야당 탄압에만 집중한다며,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하라고 했는데요.

검찰 수사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었습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이재명 대표는 민생을 최우선에 두는 유능한 정당을 이끌겠다고 재차 다짐했습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실정을 반복하고 있다며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민생을 포기하고 야당 파괴에만 몰두 중인 윤석열 정부 200일 동안 정치는 실종됐고 대화와 타협은 자취를 감췄습니다."

"질식하는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고 한 이 대표는 자신과 측근을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고 정부가 민주주의 퇴행과 민생 파탄을 자초했다며 역사와 국민를 두려워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부, 여당에 경고합니다.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하십시오."

이 대표는 송영길, 이낙연 전 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연 것과 달리, 공식 기자회견을 열지는 않았습니다.

이를 두고 검찰 수사가 급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수사 상황과 관련된 취재진의 질문을 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따로 기자간담회를 안 하시는 이유가 있으실까요?) …"

민주당 최고위원들 역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정치가 실종됐다며 전방위적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지난 100일간 검찰의 정치보복성 수사가 극에 달했다며, 이 대표와 야당을 향한 탄압에 맞서 싸우겠다는 메시지도 나왔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이재명 #취임100일 #사법리스크 #더불어민주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