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베트남 정상회담…"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정치

연합뉴스TV 한-베트남 정상회담…"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 송고시간 2022-12-05 20:54:59
한-베트남 정상회담…"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5일) 베트남 권력서열 2위 응우엔 쑤언 푹 국가주석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 관계를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차량에서 내린 응우엔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을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맞이합니다.

의장대 사열과 21발의 예포, 양국 국가 연주 등 성대한 환영식이 이어집니다.

윤대통령이 맞는 첫 국빈, 푹 주석과의 정상회담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됐습니다.

두 정상은 수교 30년을 맞은 양국 관계를 한층 격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한-베트남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합니다."

경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방산 협력과 경제 안보 협력 확대를 약속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베트남에 풍부한 희토류 개발과 관련하여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윤대통령은 베트남이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아세안 연대구상의 핵심 협력국이라며, 역내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의 핵, 미사일이 역내 가장 시급한 위협이라며, 국제사회 단합된 대응을 위해 베트남과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했고, 2030년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베트남의 지지도 요청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윤석열 #베트남 #정상회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