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권영세, 김정은 딸 공개에 "후계구도 말하긴 일러"

정치

연합뉴스TV 권영세, 김정은 딸 공개에 "후계구도 말하긴 일러"
  • 송고시간 2022-12-05 22:28:08
권영세, 김정은 딸 공개에 "후계구도 말하긴 일러"

[앵커]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 회의에서는 북한 동향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둘째 딸 공개에 후계 구도까지 언급하긴 이르다고 평가하고, 새 정부 들어 남북 간 막후 접촉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통위 현안 보고에서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처하는 가운데 대화 견인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적극적 관여를 통해 우리 주도의 남북관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인도적 문제 개선은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며 이산가족과 억류자 문제 해결, 북한 인권재단 출범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탈북민에 대한 정착지원 체계를 대폭 개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 내부 동향과 관련해서는 북한 당국이 외부 사조 유입을 막는 등 내부 단속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권영세 / 통일부 장관> "(북한은) 내부 기강 다잡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식량 상황이 다소 악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양곡량 확충에 매진하고 있으며…"

권 장관은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현장에 둘째 딸 김주애를 데리고 간 것에 대해서도 평가했습니다.

<권영세 / 통일부 장관> "후계 구도나 이런 것까지 얘기하는 건 좀 이른 것 같고요, (ICBM 등이) 방어용이고, 이런 것을 강조한 측면이 있지 않겠나…"

권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 수요는 틀림없이 있다면서도 7차 핵실험이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한편 최근 남북 당국 관계자가 제3국에서 비밀리에 접촉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공식 부인했습니다.

권 장관은 대통령실뿐만 아니라 언론에서 거론된 해당 기관도 부인한 걸로 안다며 정부가 시작한 비밀접촉 시도는 없었고, 공개 접촉 시도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핵 군축 협상을 요구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핵 군축은 정부의 방향과 전혀 맞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권영세 #김정은_딸_공개 #후계구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