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벤투호, 첫 원정 8강 좌절…브라질에 1대 4 패배

스포츠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벤투호, 첫 원정 8강 좌절…브라질에 1대 4 패배
  • 송고시간 2022-12-06 08:06:43
[뉴스초점] 벤투호, 첫 원정 8강 좌절…브라질에 1대 4 패배

<출연 : 최동호 스포츠 평론가>

16강에서 만난 '세계최강' 브라질의 벽은 높았습니다.

4:1 승부로 아쉽게 원정 첫 8강 달성은 실패했지만, 선수들의 투지와 열정은 그 어떤 경기보다도 값지고 뛰어난 경기였습니다.

아쉬움이 많이 남은 이번 브라질과의 16강 경기 결과 분석, 최동호 스포츠 평론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브라질과의 16강전, 한국 대표팀이 기록적인 면에서는 절대적인 열세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팀의 승리 확률이 28%까지 나온 곳도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4:1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오늘 브라질과의 16강 경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오늘 경기는 브라질이 잘한 거라고 봐야 할까요? 아니면 우리 한국팀이 아직까지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고 봐야 할까요?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3> 사실 그동안 벤투 감독의 빌드업 축구가 축구 팬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렸는데요. 이번 월드컵을 통해 벤투의 빌드업 축구가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오늘 브라질전에서는 어땠나요?

<질문 4> 벤투 감독은 조별리그와는 달리 단 한 번의 경기, 단판 승부이기 때문에 우리도 이길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었는데요. 오늘 벤투 감독은 어떤 점을 노렸다고 보세요? 이번 브라질전의 실패 요인에 감독의 전술에 문제가 있었다고 보시나요?

<질문 5> 이번 월드컵 조별리그에서는 이변이 많았지만, 16강에서는 유럽과 남미의 축구 전통 강호들이 승리했는데요. 아시아나 아프리카 축구가 유럽과 남미 축구의 벽을 꺾을 수 없는 이유가 있다면,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6> 우리 선수들이 포르투갈전을 뛰고 72시간 만에 다시 또 브라질전을 뛰었기 때문에 체력이 이번 브라질전의 변수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요. 우리 선수들에게 하루만 더 시간이 주어져 체력을 보강했더라면 승산이 있었다고 보시나요?

<질문 7> 한국과 브라질 모두 부상 선수들이 많아 선발 라인업이 누가 될 것인지도 관심이 많았는데요. 외신들은 일제히 황희찬이 선발 출전할 것이라 예상했었는데 예상대로 황희찬이 선발 출장했습니다. 벤투 감독의 선수 활용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8> 이번 월드컵은 지난 월드컵과 달리 교체 카드가 종전 3명에서 5명으로 늘었습니다. 벤투 감독이 교체 카드를 적절히 잘 사용했다고 보시나요?

<질문 9> 전 아스날 감독이자 FIFA 기술위원장인 아르센 벵거가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골키퍼의 영향력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했는데요. 지난 3번의 조별리그에서 활약했던 김승규 선수가 이번에도 출전을 했습니다. 강한 공격력을 갖고 있는 브라질전에서의 골키퍼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던 것 같은데, 오늘 한국이 O골을 먹었는데, 오늘 아쉬웠던 골은 없었나요?

<질문 10> 지난 6월 브라질과의 평가전에서는 한국이 1-5로 대패를 했었는데, 그때는 없었지만, 이번 월드컵에서는 김민재, 이강인, 조규성 이렇게 세 명이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했었는데요. 기대했던 선수들의 활약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1> 동갑내기 '슈퍼스타' 손흥민과 네이마르, '에이스' 맞대결도 주목이 됐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벤투호 #브라질전 #8강무산 #세계최강 #빌드업축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