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예산안 협상 계속…원내대표 담판 예상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예산안 협상 계속…원내대표 담판 예상
  • 송고시간 2022-12-06 11:25:28
여야, 예산안 협상 계속…원내대표 담판 예상

[앵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협상을 오늘도 이어갈 예정입니다.

오늘부터는 양당 원내대표가 나서서 핵심 쟁점들에 대한 담판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임혜준 기자.

[기자]

네, 정기국회 회기가 이제 꼭 사흘 남았습니다.

앞서 여야는 당 정책위의장과 예결위 간사 간 '2+2 협의'를 통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협상을 이어왔는데요.

정확한 시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오늘은 여야 원내대표가 직접 만나 담판을 이어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틀간 진행된 협상에서 여야는 총 639조 원 예산안의 사항별 증액과 감액에 대한 논의를 해왔는데요.

상당 부분 이견을 좁혀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통령실 관련 예산과 지역화폐 등 소위 '이재명표' 사업 예산 등에선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협상에서도 이들 핵심 쟁점 사항들에 대한 치열한 신경전이 예상됩니다.

여야는 예산안 외에도 함께 처리해야 할 세제 개편안 등 부수 법안들에 대한 막바지 논의에도 속도를 붙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야 모두 정기국회 회기 안에 예산안을 처리한다는 데에는 공감대를 이루고 있어 극적 접점 찾기를 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앵커]

민주노총이 오늘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을 강행하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 여야 또 엇갈린 입장 내놓았죠.

[기자]

그렇습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원내 대책 회의에서 민주노총의 파업 명분은 반노동 정책 저지라고 하지만, 실질은 반민생 투쟁, 반정권투쟁과 다름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조직이 전체 노동자의 이름을 들먹이지만, 일부 귀족 노조원의 특권을 챙기기 위해 온갖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하루속히 파업을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같은 당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민주노총의 파업은 윤석열 정부에 반대하는 기획정치 파업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며 비난에 가세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릴레이 파업 사태와 관련해 강대강 해법을 고수하는 정부에 화살을 돌렸습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화물연대 파업을 '핵 위협'에 비유하면서 사태를 극단으로 치닫게 했다며, "검찰총장의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직격했는데요.

국정을 아우르는 시각으로 지금의 사태를 바라봐야 한다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 테이블을 재가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junelim@yna.co.kr)

#예산안협상 #원내대표_담판 #정기국회_회기 #민주노총파업 #협상테이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