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TX·전철·버스를 한 곳에서'…국내 첫 복합환승센터 건립

지역

연합뉴스TV 'GTX·전철·버스를 한 곳에서'…국내 첫 복합환승센터 건립
  • 송고시간 2022-12-06 17:28:15
'GTX·전철·버스를 한 곳에서'…국내 첫 복합환승센터 건립

[앵커]

경기도 용인 경부고속도로 주변에 건설 예정인 플랫폼시티에 국내 최초의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섭니다.

환승센터가 완공되면 GTX와 분당선 전철, 그리고 광역버스까지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1만1천여가구의 주택과 첨단산업단지, 상업과 문화기능을 갖춘 자족신도시 일명 플랫폼시티가 들어설 경기도 용인 경부고속도로 주변입니다.

수원, 용인, 성남 등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가 맞붙어있어 신도시가 조성될 경우 극심한 교통난이 우려됩니다.

용인시는 이에 따라 플랫폼시티에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인 GTX와 분당선 전철, 고속도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합니다.

특히 경부고속도로 상부에는 고속·시외·광역버스는 물론 GTX와 전철까지 이용할 수 있는 환승시설이 들어섭니다.

<윤여란 / 경기 용인시> "환승센터 설립도 너무너무 기대되고요. 얼른 추진돼서 저희 용인 시민들이 다 같이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용인시는 또 플랫폼시티로의 진출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 주변 교통망을 대폭 개선합니다.

국도 43호선 등 주변도로를 지하화하고 도로와 교량을 신설하거나 확장하며 경부고속도로 지하에는 나들목까지 설치합니다.

총사업비는 1조원 넘게 투입되는데 용인시는 관련 계획을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받았습니다.

<서영석 / 경기 용인시 플랫폼시티과장> "통과된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성실히 이행해서 이쪽으로 유입되는 인구와 기업이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용인시는 플랫폼시티 복합환승센터를 2028년부터 2034년까지 단계적으로 완공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플랫폼시티 #경기 용인시 #복합환승센터 #경부고속도로 #GTX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