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천만원 수수' 노웅래 검찰조사…현금다발 규명 집중

사회

연합뉴스TV '6천만원 수수' 노웅래 검찰조사…현금다발 규명 집중
  • 송고시간 2022-12-06 18:18:32
'6천만원 수수' 노웅래 검찰조사…현금다발 규명 집중

[앵커]

검찰이 뇌물·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소환했습니다.

검찰은 앞서 노 의원 자택에서 발견한 수억 원 현금의 출처 등을 밝히는 데 집중하고 있는데, 노 의원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노웅래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노 의원이 받는 혐의는 뇌물 수수, 정치자금법 위반입니다.

검찰은 노 의원이 재작년 사업가 박 모 씨로부터 다섯 차례에 걸쳐 선거 자금 명목으로 뇌물 6천만 원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 의원이 물류단지 개발, 태양광 등 사업 청탁, 지방국세청장과 한국동서발전 임원 인사 관련 청탁을 받았다는 게 검찰의 시각입니다.

해당 의혹은 앞서 구속 기소된 이정근 전 당 사무부총장의 사건을 수사하다가 나온 건데, 사업가 박 씨는 이 전 부총장에게도 뇌물을 준 혐의를 받는 인물입니다.

검찰은 노 의원에게 박 씨로부터 받은 돈이 대가성이 있었는지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검찰은 3주 전 압수수색을 통해 노 의원 자택에서 수억 원의 현금다발을 확보했는데, 이 돈의 출처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노 의원은 혐의를 부인했고 앞서 자택에서 나온 현금은 "출판기념회 때 남은 돈과 부친 부의금"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노웅래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달 17일)> "저는 이권 청탁을 받고 뭐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저는 제 결백을 증명하는 데 모든 정치 생명을 걸겠습니다."

이와 함께 노 의원은 검찰의 압수수색이 위법했다며 이를 취소해달라는 준항고를 법원에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노 의원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는 만큼 일각에서는 검찰이 구속 수사를 염두에 둘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노 의원은 회기 중 불체포 특권이 있는 현직 국회의원이어서 구속하려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합니다.

검찰은 조사 결과를 검토한 뒤 노 의원의 신병 처리 방향을 정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yigiza@yna.co.kr)

#노웅래 #뇌물수수 #불법정치자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