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노총, 총파업·총력 투쟁…"노동 탄압 규탄"

사회

연합뉴스TV 민주노총, 총파업·총력 투쟁…"노동 탄압 규탄"
  • 송고시간 2022-12-06 20:07:22
민주노총, 총파업·총력 투쟁…"노동 탄압 규탄"

[앵커]

화물연대 총파업이 13일째를 맞은 오늘(6일) 민주노총은 정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을 규탄하고,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투쟁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조치를 노동탄압으로 규정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4차선 도로가 민주노총 조합원들로 가득 찼습니다.

화물연대 총파업 동력을 이어가기 위한 민주노총의 총파업·총력투쟁 대회가 인천과 울산 등 전국 15곳 거점에서 동시에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에선 조합원 2만여명이 모여 2주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지지를 보냈습니다.

<양경수 / 민주노총 위원장> "화물연대의 파업은 화물노동자의 안전을 넘어 도로의 안전,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입니다. 화물연대의 파업은 이 땅 특수고용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를 지키는 투쟁입니다."

민주노총 산하 사업장 가운데 쟁의권이 있는 곳은 연대 파업을 벌이고, 쟁의권이 없는 곳의 조합원들은 총회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동참했습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동은 반헌법적·반노동 정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장옥기 /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안전운임은 국민의 생명을 살리는 일입니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은 국민의 생명을 살리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헌법에는 정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도록 명시돼 있습니다."

노조 측은 서울행정법원에 국토부 장관을 상대로 업무개시명령 처분 취소 소송도 청구한 상태로 국회에서 안전운임제 유지와 화물차주 근로자성 인정을 위한 법 개정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제철 노조가 임단협 집중을 이유로 불참하는 등 총파업 대회가 향후 투쟁 동력에 미칠 영향은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종교·시민사회 원로와 단체 대표들도 나서 "정부가 구체적 실행방안을 모색했다면 올바른 해결책이 마련됐을 것"이라며 "인신구속 협박을 멈추는 등 강경일변도 태도를 바꾸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화물연대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