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예산안 막판 협상 계속…친윤 공부모임 발족

정치

연합뉴스TV 예산안 막판 협상 계속…친윤 공부모임 발족
  • 송고시간 2022-12-07 11:23:14
예산안 막판 협상 계속…친윤 공부모임 발족

[앵커]

여야 원내대표가 법정시한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협상을 이어갑니다.

내일 오후 본회의 직전까지 최종 합의안을 마련하는 게 목표인데요.

국회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여야 원내대표가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조금 전 다시 만나 내년도 예산안 협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어제도 밤 10시 무렵까지 양당 정책위의장, 예결위 간사와 함께 쟁점 예산과 세입 예산 부수 법안을 놓고 조율을 진행했는데요.

양당 모두 협상 진행 상황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증감액 규모에 대한 이해를 주고받는 등 진전이 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른바 3+3 협의체는 각자 역할을 분담했는데요.

여야 정책위의장은 법인세 최고세율 인하 등이 담긴 세입 예산 부수 법안에 대한 각 당 입장을 정리해 논의하기로 했고요.

예결위 간사들은 각 당이 요구하는 증액 예산을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원내대표들은 이 내용을 종합해 전체적인 증감액을 맞추는 식으로 협상을 벌일 예정입니다.

여야 모두 정기국회 회기 안에 예산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데 의지를 보이며 본회의가 열리는 내일 오전까지는 합의안을 마련해보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문책 방안이 변수입니다.

민주당은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 중 어느 쪽을 추진할지 의견을 모을 예정인데요.

민주당은 어느 쪽이든 내일과 모레 연달아 열리는 본회의에서 다수 의석을 활용해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경우 예산안 처리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문책안' 강행 처리 시 예산 협의가 파국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앵커]

여당 상황도 좀 살펴볼까요.

이른바 친윤계 의원들을 주축으로 하는 당내 최대 공부 모임이 오늘 발족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힘 당내 공부 모임 '국민 공감'이 오늘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이 모임은 지난 6월 친윤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모임 '민들레'가 계파 논란에 휩싸여 출범이 미뤄지다가 이름을 바꾼 뒤 오늘에서야 발족한 건데요.

오늘 모임에는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무려 71명이 참석하며 사실상 의원총회를 방불케 했습니다.

국민 공감은 순수 공부 모임을 표방하고 있지만, 내년 3월 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윤계의 구심점이 될 거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그래서인지 김기현·안철수 의원 등 이미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당권 주자들은 물론이고 원조 윤핵관으로 꼽히는 권성동·장제원 의원도 참석했습니다.

특히 권성동·장제원 의원은 최근 주호영 원내대표가 차기 당 대표는 수도권과 MZ세대를 공략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는데요.

권 의원은 "수도권이 중요하다"면서도 "당 대표가 어느 지역 출신이라고 못 박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고, 장 의원은 "심판을 보실 분이 기준을 만드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ellokby@yna.co.kr)

#내년도예산안 #정기국회 #여야원내대표 #3+3협의체 #이상민문책안 #국민공감발족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