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기국회 종료 하루 앞으로…여야 원내대표 '예산안 막판 협상'

정치

연합뉴스TV 정기국회 종료 하루 앞으로…여야 원내대표 '예산안 막판 협상'
  • 송고시간 2022-12-08 12:23:26
정기국회 종료 하루 앞으로…여야 원내대표 '예산안 막판 협상'

[앵커]

정기국회 회기 종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는 내일까지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해 막판 협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회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협상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장윤희 기자.

조금 전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끝났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조금 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오늘도 회동했습니다.

사흘 연속 회동입니다.

두 원내대표는 예산안 타결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여야는 오후 본회의를 마친 뒤, 협의체를 가동해 쟁점 사안 이견을 좁혀나가기로 했습니다.

다만 감액 규모를 둘러싼 입장차가 여전히 큰 상태입니다.

국민의힘은 방만 예산은 안된다며 민주당의 집권여당 시절을 반성하라 비판했고, 민주당은 지역화폐 등 민생예산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세법 개정안에서는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법인세와 종부세 인하를 두고 민주당은 '초부자 감세' '윤심 지키기'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예산안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여야 모두 막판 타결을 촉구했습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점심때까지 여야 합의가 되어야 내일 늦게라도 예산안을 처리할 수 있다"며 그렇지 않으면 내일까지 처리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나는 내일 자정이 시한"이라며 "정부와 집권 여당이 자신의 책무를 포기한다면 감액 중심의 '단독 수정안' 제출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앵커]

이러한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대응과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오늘 본회의에 보고할 예정이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오후 열릴 본회의에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보고하고, 내일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민주당의 의석 수만으로도 이 장관 해임건의안은 통과될 수 있는데요.

윤 대통령이 해임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정조사 이후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이 새해 예산을 볼모로 이상민 장관의 해임안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예산안을 처리한 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진행하기로 한 여야 합의를 지키라"고 민주당에 촉구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예산안이 처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통과될 경우, 의원총회를 열어 어떻게 대응할지를 의견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들어오는 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정기국회 #예산안협상 #세법개정안 #단독수정안 #이상민_해임건의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