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정부, '철강·석유화학' 업무개시명령…"경제 위기 우려"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정부, '철강·석유화학' 업무개시명령…"경제 위기 우려"
  • 송고시간 2022-12-08 14:09:24
[경제읽기] 정부, '철강·석유화학' 업무개시명령…"경제 위기 우려"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화물연대 파업이 15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정부가 석유화학과 철강 2개 분야를 대상으로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습니다.

운송거부가 장기화하며 우리 산업과 국가 경제 전반에 위기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는데요.

관련 내용,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정부가 시멘트 분야에 이어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에도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습니다. 철강과 석유화학 업계 피해가 경제 전반의 위기로 확산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현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2>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에서 업무개시명령을 적용받는 인원은 시멘트 분야보다 4배 많은 1만 명에 달한다는데 업무개시명령 실효성은 어떨까요? 정부는 지난달 29일 시멘트 운송기사들을 상대로 한 업무개시명령이 효과를 발휘했다고 보는데 운송량이 얼마나 회복됐나요?

<질문 3> 추가 업무개시명령에도 화물연대 노동자들은 끝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입니다. 내일까지 의미 있는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번이 최장기간 파업으로 기록될 텐데 노동계와 정부의 갈등의 골, 어떻게 풀 수 있을까요?

<질문 4> 법원이 어제 위메이드의 상장폐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서 가상화폐 위믹스가 오늘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투자자 반발 등 후폭풍도 거센데 이번 사태가 발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5> 위믹스는 코스닥 상장사인 위메이드가 만든 대표적인 '국내 발행' 가상화폐 중 하나였던 만큼 투자심리 냉각 등 시장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테라-루나 사태 등 대형 악재들이 많았는데 향후 가상자산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신뢰도는 어떻게 회복해야 할까요?

<질문 6> 최근 국제유가가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산유국들이 감산을 유지하고 러시아산 원유 상한제 등 상승요인이 많은데도 1년 전 수준으로 가격이 내려간 이유는 뭔가요?

<질문 7> 월가를 대표하는 거물 인사들은 한 목소리로 '올해보다 내년이 더 어렵다'며 경기침체를 경고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데 정말 경기침체가 눈앞에 다가왔다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 경제는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화물연대파업 #석유화학·철강 #추가_업무개시명령 #위믹스_상장폐지 #R의공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