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기예금 매달 수십조 몰리자…금리 개입 나선 당국

경제

연합뉴스TV 정기예금 매달 수십조 몰리자…금리 개입 나선 당국
  • 송고시간 2022-12-08 18:25:36
정기예금 매달 수십조 몰리자…금리 개입 나선 당국

[앵커]

금융시장이 불안하고 금리가 뛰자 주식이나 부동산 대신 은행 정기예금에 돈이 대거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돈이 몰리고 예금이자 인상을 자제하란 금융당국의 압박까지 겹치자 최근에는 예금금리 경쟁이 한풀 꺾인 모습입니다.

이재동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올해 기준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최근까지 저축은행은 6%대, 시중은행은 5%대 예금 상품을 경쟁적으로 내놨습니다.

주식, 채권, 외환시장이 급등락을 반복하자 원금은 지키면서 높은 이자를 받으려는 뭉칫돈들이 몰렸고, 은행 정기예금은 매월 수십조원씩 불어났습니다.

시중자금을 흡수하려던 일부 지역단위농협들에서는 고금리 특판 상품에 이자를 내줄 수 없을 정도의 돈이 몰리는 바람에 고객들에게 해지를 부탁하는 촌극까지 빚어졌습니다.

이 같은 자금 쏠림 현상에 금융당국은 수신 금리 인상 자제 압박에 들어갔습니다.

돈을 맡기는 사람들은 좋지만 제2금융권에선 유동성 부족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단 우려 때문입니다.

<홍경식 / 한국은행 통화정책국장> "10월 들어선 투자심리 악화에 따른 유동성 저하가 여타 시장으로 확산되면서 주요 공사채 및 은행채 발행 금리가 급등하고…."

당국 입김에 주요 시중은행의 5%대 정기예금은 거의 사라진 상태입니다.

금융당국은 더 나아가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상호금융의 대출금리 추이까지 주 단위로 살펴보는 중입니다.

사실상 대출 금리를 올리지 말라는 압박인 셈입니다.

<홍기훈 /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 "금융규제기관 입장에서 봤을 때는 대출금리를 너무 빠르게 올리는 게 전체적인 금융시스템에 안정성을 헤칠 수 있기 때문에…"

관치 금융의 부활이란 비판과 금융 안정을 위한 당국의 역할이란 반론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한은은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trigger@yna.co.kr)

#관치금융 #예적금 #수신금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