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운송거부 철회에 전제조건 용납 불가"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운송거부 철회에 전제조건 용납 불가"
  • 송고시간 2022-12-09 09:57:27
정부 "운송거부 철회에 전제조건 용납 불가"

[앵커]

16일째를 맞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오늘(9일) 조합원 총투표로 파업 철회 여부를 결정합니다.

정부 측에선 어젯밤 늦게 예정에 없던 관계장관회의를 추가해 오늘 오전 회의가 열렸는데요.

어떤 내용 논의됐을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방현덕 기자.

[기자]

네, 오늘 관계 장관 회의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됐습니다.

한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철회에는 어떠한 전제 조건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국가 경제와 민생을 볼모로 잡은 명분 없는 파업인 만큼, 화물연대가 업무 복귀에 조건을 다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겁니다.

한 총리는 고질적인 불법 집단행동과 그로 인한 경제 피해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폭력과 불법에 타협하지 않고 단호히 대응해 법과 원칙을 확고히 지키겠다고도 말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이 오늘로 16일째를 맞으며 산업 피해도 상당하다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철강, 석유화학은 공장에 적재 공간이 부족해 주말 이후 생산 중단이 예상되고, 이로 인해 자동차, 반도체 산업과 국가 경제 전체에 위기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한 총리는 말했습니다.

오늘 관계장관회의는 화물연대가 파업 철회 여부에 대한 조합원 투표를 앞둔 상황에서 노조의 현장 복귀를 촉구하기 위해 긴급히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에선 오늘 민주당이 국토교통위에서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안' 단독 처리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 총리 발언대로 정부는 이미 화물연대가 이 안을 한 차례 걷어찼던 만큼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압박하는 상황입니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한 데 대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는 강경한 반응 역시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통령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