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5] 정진상 구속기소 外

사회

연합뉴스TV [이슈5] 정진상 구속기소 外
  • 송고시간 2022-12-09 19:29:35
[이슈5] 정진상 구속기소 外

지금 이 시각 여러분들이 주목하는 뉴스 만나보겠습니다.

<1>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 대표자 정무조정실장을 오늘 재판에 넘겼습니다.

대장동 일당에게서 뇌물을 받고, 개발 이익 가운데 일부를 나눠받기로 약속한 혐의 등이 적용됐습니다.

구속영장에 이 대표와의 연관성을 적시하고, 이 대표 측근들을 모두 재판에 넘긴 검찰은, 이제 이 대표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신선재 기자입니다.

<2> 커트 캠벨 백악관 인도태평양조정관이 최근 북한의 핵 위협이 고조되면서 미국의 능력이 도전받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에서 핵무장론이 꾸준히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라면서, 한국과 일본에 대한 확장억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재래식 군사력 전개와 관련한 미국의 공개적인 원칙 표명이 필요하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워싱턴 김경희 특파원입니다.

<3> 천문학적 적자로 매월 빚을 내 전력을 사 오던 한국전력이 더는 이렇게 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한전채 발행 한도를 자본금, 적립금 합계 2배에서 5배로 올리는 한전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탓인데요.

법 개정을 재추진한다지만 또 국회 문턱을 넘는 데 실패한다면 전기요금 추가 인상 압력은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세한 소식 김종력 기자입니다.

<4> 울산의 곰 사육 농장에서 곰 세 마리가 탈출해 두 시간 만에 사살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농장을 운영하던 60대 부부가 숨진 채 발견됐는데요.

경찰은 농장주가 자신들의 키우던 곰에 습격을 받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5> 러시아에 마약 불법 반입 혐의로 구금됐던 미국 여자농구선수, 브리트니 그라이너가 미국과 러시아의 협상을 통해 석방됐습니다.

대신 미국은 '죽음의 상인'으로 불리는 러시아 국적 무기상을 풀어줬는데요.

조 바이든 대통령은 범죄자 석방의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단 지적에 치열한 협상의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정진상 #확장억지 #한국전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