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실 "노사문제, 법과 원칙 지켜나갈 것…안전운임제 국회 논의 보겠다"

정치

연합뉴스TV 대통령실 "노사문제, 법과 원칙 지켜나갈 것…안전운임제 국회 논의 보겠다"
  • 송고시간 2022-12-09 20:57:18
대통령실 "노사문제, 법과 원칙 지켜나갈 것…안전운임제 국회 논의 보겠다"

[뉴스리뷰]

[앵커]

대통령실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종료와 관련해 "노사문제에 대해 법과 원칙을 지켜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파업의 쟁점이었던 '안전운임제'에 대해서는 국회의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방침입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화물연대의 파업 철회 후 '노사 법치주의' 원칙을 재확인하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집단운송거부는 경제와 민생에 천문학적인 피해를 줬다면서도 화물업계의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은혜 / 홍보수석> "정부는 노사 문제에 관해서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을 지켜나가며 청년세대의 일자리 확보 그리고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개선, 공정하고 미래지향적인 노사 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통령실은 '안전운임제' 개선 문제는 국회의 논의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했습니다.

'선복귀 후대화' 방침에 따라,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업무에 복귀하는 대로 대화 테이블이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 대통령이 화물연대 파업 사태 이후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 기조를 보인 것은 지지율 상승 효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국갤럽은 최근 조사에서 긍정평가의 가장 큰 이유로 노조 대응을 꼽았고, 다른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도 지난 5일, 경제위기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원칙적인 대응이 반등 모멘텀으로 작동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파업 초기부터 "불법과 타협하지 않겠다"는 원칙에 따라 화물연대를 강하게 압박하며 업무개시명령까지 발동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4일)> "정부는 조직적으로 불법과 폭력을 행사하는 세력과는 어떠한 경우에도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법과 원칙' 기조 속에 집단운송거부가 종료된 가운데, 이번 화물연대 파업 사태가 윤석열 정부의 향후 노정 관계나 노동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윤석열 #화물연대 #법과원칙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