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ES 2023 개막…카이스트 팀 '자율주행 레이싱' 참가

경제

연합뉴스TV CES 2023 개막…카이스트 팀 '자율주행 레이싱' 참가
  • 송고시간 2023-01-06 13:46:47
CES 2023 개막…카이스트 팀 '자율주행 레이싱' 참가

<전화연결 : 심현철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올 한해 가전제품과 기술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인 CES가 막을 올렸습니다.

코로나 이후 오랜만의 오프라인 개최인데다가 고속 자율주행 차량 레이싱 대회도 예정되어 있어 더욱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에 계신 심현철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연결해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로 불리는 CES가 시작됐습니다. 3년 만에 코로나 걱정을 딛고 완전한 규모로 행사가 열리게 됐는데 현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질문 2> 올해 CES의 슬로건은 빠져들어라 라는 뜻의 'Be in it'인데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CES 2023의 최대 화두와 관전 포인트를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3> 특히 올해 CES에는 미국 다음으로 한국 기업이 많이 참가해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개막전부터 국내 기업들이 앞다퉈 최신 기술을 선보였다는데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질문 4> 이번 CES 2023에서 세계 유수 대학들이 참가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경주 대회가 열리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 어떤 취지의 대회인가요?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는 기존 레이싱 대회와 어떤 점이 다른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5> 교수님이 이끄는 카이스트 팀이 지난해 대회에서 4강에 진출한 것에 이어 아시아 유일 팀으로 올해도 출전하게 됐습니다. 소감과 각오 한 말씀 들어보고 싶은데요?

<질문 6> 카이스트팀은 작년보다 성능을 한층 개선한 차량으로 대회를 준비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개발 때 주안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나요?

<질문 7> 최근 친환경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며 모빌리티 기술의 진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고속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실생활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나요?

<질문 8>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우리나라의 기술력의 수준은 어떤지도 궁금한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고속 자율주행 차량 기술 현주소는 어떻습니까? 앞으로 목표하시는 바가 있다면요?

#최대전자제품박람회_CES개막 #오프라인개최 #고속자율주행레이싱 #카이스트팀 #친환경전기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