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윤 대통령, 여 전당대회 참석…'이재명 소환' D-1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윤 대통령, 여 전당대회 참석…'이재명 소환' D-1
  • 송고시간 2023-01-27 13:06:55
[뉴스초점] 윤 대통령, 여 전당대회 참석…'이재명 소환' D-1

<출연: 이종근 시사평론가·김수영 전 양천구청장>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국민의힘 지도부와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여당의 3.8 전당대회 관련해 어떤 얘기가 나올지 최대 관심이었는데 윤 대통령이 "전당대회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전날 나경원 전 의원의 당대표 불출마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합니다.

한편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출석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대표는 어제 텃밭 호남을 찾아 검찰을 향한 날 선 비판을 이어갔는데요.

여러 가지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이종근 시사평론가, 김수영 전 양천구청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아무래도 나경원 전 의원이 전날 전대 불출마 회견을 한 터라 어제 여당 지도부와 윤 대통령 오찬에 더 관심이 쏠렸었는데 지도부의 전대 참석 요청에 꼭 참석하겠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과거에도 당청간 소통을 강조하며 대통령이 전대에 참석한 사례가 있는데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그런데 야당에서 이런 비판이 나올 걸 알면서도 대통령이 전당대회 참석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이유는 뭘까요?

<질문 2> 그런가 하면 이재명 대표가 거듭 제안한 야당과의 영수회담은 언급이 없었습니다. 이 대표는 신년기자회견에서도 영수회담을 제안했지만 진전이 전혀 없어 보여요?

<질문 3> 국민의힘 전대 상황 계속 이어가 보죠. 새로 나온 여론조사를 보면 나경원 전 의원 불출마 선언 후 안철수 의원 지지율이 16.7%p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김기현 의원이 다자와 양자대결에서 모두 1위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나경원 전 의원 지지층의 표심, 결국 안철수 의원 쪽으로 쏠리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본선에 진출할 최종 후보를 추리는 예비경선 역시 100% 당원투표로 치르기로 확정했죠. 나 전 의원에 대한 지지가 분산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특정 후보에 대한 쏠림 현상 없이 결선투표를 통해 당 대표가 결정될 가능성도 있지 않겠습니까. 결선까지 가면 누가 유리해지는 겁니까.

<질문 5> 유승민 전 의원은 아직도 이렇다할 얘기가 없습니다. 언제쯤 자신의 입장을 밝힐까요? 유승민 전 의원이 승산이 없어도 출마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질문 6> 그런가하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내일 위례·대장동 의혹 관련해 검찰에 출석합니다. 그런데 이 대표는 변호사만 대동해 혼자 나간다고 했었는데 정청래 의원이 나오지 말란다고 안가느냐면서 동행 의지를 공개 피력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 고민도 될 것 같아요?

<질문 7> 한편 이재명 대표는 어제부터 호남 민생행보에 주력하고 있는데 어제는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일각에선 여론전이라는 평가하고 있는데 지지층 결집 효과가 있겠습니까.

<질문 8> 내일 소환조사에서 검찰과 이재명 대표 모두 준비를 단단히 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유의미한 내용이 나올 수 있겠습니까.

<질문 9> 영장 청구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10> 국민의힘과 일부 비명계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죠. 검찰이 기소한다면 이 대표가 앞으로 어떻게 대응 해야 한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