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추경 불가" "특단 대책"…여야, 엇갈린 난방비 해법

정치

연합뉴스TV "추경 불가" "특단 대책"…여야, 엇갈린 난방비 해법
  • 송고시간 2023-01-27 18:18:38
"추경 불가" "특단 대책"…여야, 엇갈린 난방비 해법

[앵커]

올 겨울 '난방비 폭탄' 원인을 두고 네탓 공방을 벌인 여야가 해법에서도 엇갈린 입장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추경 편성 요구에 여당은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는데, 야당은 땜질 정책이 아닌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보도에 장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올겨울 '난방비 폭등'의 원인으로 원가상승도 있지만, 문재인 정권이 에너지 포퓰리즘으로 가스 가격을 올리지 않은 결과라고 진단한 여당.

민주당의 추경 편성 요구에는 말도 안되는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5년간 무책임하게 국정을 운영해 국민들에 1천조원 넘는 빚을 안겨준 것도 모자라 또 돈을 뿌리자는 '재정중독'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집권 5년 동안 무려 407조나 국가부채를 늘렸습니다. 민주당이 일말의 책임감과 양심 있다면 또 다시 빚내서 재정 풀자는 이런 주장 하지 말아야…"

여당은 당정이 서민 부담 완화를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면서, 추경 주장에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관련 시선을 돌려보려는 의도가 있진 않은지 의심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정부가 일부 취약계층에 난방비 추가 지급안을 내놓은 것은 평가할 만하지만 '땜질 정책'으로는 부족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전반적인 물가 폭등 때문에 민생경제가 어려운 만큼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7조 2천억원의 에너지 물가 지원금 지급 논의를 서두르자고 촉구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급격한 소비 위축은 물론이고 경제 전체가 심각한 불황의 늪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그런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또 초거대 기업들이 위기극복에 동참할 길을 만들어야 한다며, 횡재세든 연대기여금이든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한파와 함께 날아든 '난방비 폭탄'에 들끓는 민심, 1월을 넘어 2월 국회까지 대책을 둘러싼 여야의 입씨름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난방비_폭탄 #네탓공방 #추경편성 #특단대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