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대장동·위례 의혹' 이재명 검찰 출석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대장동·위례 의혹' 이재명 검찰 출석
  • 송고시간 2023-01-28 11:12:48
[뉴스초점] '대장동·위례 의혹' 이재명 검찰 출석

<출연 :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의혹 등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조금 뒤 검찰에 출석합니다.

조사실로 가기 전 어떤 입장을 밝힐지 주목되는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 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조금 뒤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출석합니다. 18일 만에 두 번째 검찰 조사인데요. 앞서 '성남 FC 후원금 의혹'으로 출석 전엔 A4 용지 8장, 약 2천300자 분량의 입장문을 10분간 읽었는데요. 이번엔 어떤 입장을 내놓을까요?

<질문 2> 이 대표는 변호사 1명만 대동하겠다며 의원들의 방문을 만류했지만, 일부 의원들은 포토라인에 함께 서지는 않더라도 검찰 출석에 동행할 의사를 밝혔는데요. 얼마나 많은 인원이 동행할지도 관심입니다?

<질문 3>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사업이 '모범적인 공익 사업'이라고 주장해왔지만, 검찰은 성남시장이던 이 대표가 민간사업자들에게 수천억 원에 달하는 범죄 수익을 몰아준 '비리 사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조사에서 가장 첨예하게 부딪칠 쟁점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이 대표, 검찰 출석을 앞두고 어제까지 연이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호남 지역을 찾았습니다. "비정상적 독재 시대"라며 강하게 현 정부를 비판하는 등 여론전을 펼쳤는데요. 민심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질문 5> 2021년 9월, 대장동 의혹이 처음 불거진 이후 1년 4개월 만에 이재명 대표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당의 일원으로, 이런 모습을 지켜보는 심정은 어떠십니까?

<질문 5-1> 지지자들이 대거 몰리고 취재진도 북새통을 이뤘는데요. 무엇보다 관심은 이 대표가 어떤 메시지를 낼지 여부였죠.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6> 앞서 이 대표 측과 검찰은 소환 일정, 또 조사 횟수를 두고도 신경전을 주고받기도 했는데요. 이번 사건은 '성남 FC 후원금 의혹'보다 훨씬 복잡하고 혐의도 여러 갈래죠. 질문지만 100장이라는데 오늘 안에 조사가 가능할까요?

<질문 7> 이 대표 역시 30장 분량의 서면 진술서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지난번처럼 답변을 최소화하고 답변서로 갈음하겠다는 전략일까요?

<질문 8> 이 대표가 결백을 자신하고 있지만, 검찰은 조사를 마치는 대로 구속영장 청구 및 기소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영장 청구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다시 한번 민주당 내부 갈등이 커질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비명계에선 이 대표가 기소되면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당헌 80조'가 당내 갈등의 뇌관이 되진 않을지,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