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이재명, '대장동 의혹' 검찰 출석…"검사독재 헌정파괴"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이재명, '대장동 의혹' 검찰 출석…"검사독재 헌정파괴"
  • 송고시간 2023-01-28 17:07:56
[뉴스1번지] 이재명, '대장동 의혹' 검찰 출석…"검사독재 헌정파괴"

<출연 :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이경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입니다.

정치권 소식, 두 분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김장수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이경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어서 오세요

<질문 1> 18일 만에 다시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대표, 홀로 포토라인 선 채 500자 분량 입장문을 3분간 발표했습니다.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 '정적제거' '사법 살인' 등의 발언을 가차없이 쏟아냈는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대장동 사업에 대한 이 대표와 검찰의 시각차가 상당한 만큼 이 대표에 대한 조사는 밤늦게까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대표, 검사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진술서로 갈음한다는 입장입니다. 어떤 전략일까요?

<질문 3>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주목하는 것은 '천화동인 1호'와 '확정이익 배분 방식'입니다. 관련자들의 진술이 엇갈리는 가운데 검찰이 물증을 제시할지가 혐의 입증의 성패를 가를 것이란 관측인데요. 검찰이 객관적 증거를 확보했을까요?

<질문 4> 민주당에선 당헌 80조가 다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 대표의 기소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는 가운데 이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자 친명계는 반발하고 있는데요. 이 대표의 거취 어떤 판단이 맞다고 보십니까?

<질문 5> 전날 이 대표는 텃밭인 호남을 찾아 여론전을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굳이 검찰 소환 전날, 지지기반인 호남을 찾은 행보 자체가 의심이 드는 대목이라고 꼬집기도 했는데요. 이 대표의 여론전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6> 국민의힘 당권주자 간 경쟁이 달아오른 가운데, 안철수 의원의 당 대표 지지도가 큰 폭으로 뛴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나 전 의원이 후보군에서 빠진 뒤 지지율이 두 배 가량 증가한 건데, 나 전 의원의 지지층이 안 의원 쪽으로 옮겨갔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김기현, 안철수 두 사람 가운데 한 명이 과반 지지율을 확보했다는 조사 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아무래도 나 전 의원 지지층을 향한 구애 작전이 더 치열해질 텐데요. 김나 연대냐 안나 연대냐, 나 전 의원 선택은 뭐가 되리라 보십니까?

<질문 8> 윤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어제 한남동 관저에서 국민의힘 여성의원 10명과 오찬 회동을 했습니다. 김 여사가 정치권 인사들과 단독으로 정식 만남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어떤 의미로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