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번지이슈] 돌아온 외국인에 1월 코스피 '훈풍'…이번 주 FOMC

경제

연합뉴스TV [1번지이슈] 돌아온 외국인에 1월 코스피 '훈풍'…이번 주 FOMC
  • 송고시간 2023-01-30 16:53:18
[1번지이슈] 돌아온 외국인에 1월 코스피 '훈풍'…이번 주 FOMC

■ 방송 : <뉴스1번지>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

지난해 주요국 증시 중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코스피지수가 이번 달엔 최상위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가 9년 4개월여 만에 최대 규모 순매수에 나서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1월 랠리'가 펼쳐졌는데요.

'상저하고' 전망을 깨고 펼쳐진 1월 랠리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올해 첫 FOMC 이후 조정 장세를 전망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와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외국인 투자자들이 새해 들어 한국 증시로 돌아오면서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7조 원 넘게 사들이면서 지난 16일부터 9거래일 연속 순매수를 이어가는 모양새입니다. 그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외국인들은 순매수로 상승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개인들은 7조 원을 순매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이달 들어 2조 5,375억원을 순매수하며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이 삼성전자인데 개인은 2조 4,232억원 순매도로 가장 많이 팔아치웠습니다. 이런 상반된 행보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3> 최근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한 기업 열 곳 중 일곱 곳은 '어닝쇼크'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장사들의 잇단 어닝쇼크에도 국내 증시와 주요 개별 종목이 이번 달 상승세는 보인 이유는 뭔가요?

<질문 4>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이번 주에 지난해 4분기 실적을 공개합니다. 특히 내일, 삼성전자가 반도체 감산에 동참할지 여부가 발표되죠?

<질문 5> 코스피가 한 달 새 11%나 급등했는데요. 각종 주요 지표가 발표되는 1말 2초, 이번 주에 연초 랠리에 대한 검증의 시간을 거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6> 시가총액 2위인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우리사주조합이 보유한 약 792만5천주에 대한 의무예탁 기간이 종료됐죠. 오늘부터 내부 직원들의 매도가 가능해졌는데, 장 초반엔 차익 실현 물량도 쏟아졌는데 하락 폭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7> 뉴욕증시도 우리 증시도 미 연준의 FOMC 정례회의 결과에 주목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시간 2월 2일 올해 첫 정례회의가 열리죠. 긴축 성향의 발언이 나온다면 시장에 미칠 영향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지난주엔 특히 나스닥지수의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지난주 4.32% 급등하면서 연초부터 4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요. 지난 한 달간 상승률만 11%에 달합니다?

<질문 9> 테슬라 주가가 지난주 한 주 동안 무려 33% 폭등했습니다. 지난 2013년 5월에 이후 최고 주간 상승률을 기록했는데요. 일주일 33% 폭등은 역대 2위에 해당하는 상승률이라고 하던데 향후 테슬라 주가의 추가 상승 여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1>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 서학개미들이 대거 순매수에 나선 모양새인데요?

<질문 10> 이번 주 미국의 빅테크 4개 업체가 실적을 발표합니다. 메타는 2월 1일, 애플과 아마존, 알파벳이 나란히 2월 2일 성적표를 공개할 텐데요. 이번 실적 발표가 대규모 정리해고의 도화선을 당길지 주목하는 모습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