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나토 총장에 "우크라 위해 가능한 역할 다할 것"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나토 총장에 "우크라 위해 가능한 역할 다할 것"
  • 송고시간 2023-01-30 21:23:46
윤대통령, 나토 총장에 "우크라 위해 가능한 역할 다할 것"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 국민을 돕기 위해 가능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나토 사무총장은 한 강연에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에 나서달라고 말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를 방문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면담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면서 도발 수위를 높이는 점을 언급하며 북한의 무모한 도발 의지를 꺾기 위해 나토가 적극적인 역할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높이 평가하고 "한-나토 간 사이버 방위, 신기술 등에서의 협력 확대를 위해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나토 사무총장은 특히 현재의 우크라이나 상황을 설명하고 한국의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를 표하면서 "무력 침공이 용인된다는 그릇된 메시지가 국제 사회에 각인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국민을 돕기 위해 국제 사회와 협력해 가능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언급한 '가능한 역할'에 대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당장의 무기 지원에 선을 그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나토 사무총장이 윤 대통령에게 무기 지원을 직접 요청하지는 않았다"며 "무기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정부 입장은 지금도 유지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오는 7월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했고, 윤 대통령은 "참석을 검토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윤 대통령 예방에 앞서 최종현학술원에서 한 특별강연에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에 나서 달라고 말했습니다.

나토 사무총장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도 면담했습니다.

국방부는 양측이 한국·나토 간 국방협력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나토 사무총장은 이종섭 장관에게도 한국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한 데 대해 높이 평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